• 검색

[공시줍줍]횡령 후유증 여전한 오스템임플란트

  • 2023.01.09(월) 12:00

[공시줍줍 PICK] 1월6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오스템임플란트, 삼성전자, LG전자, 엠씨넥스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증권관련 집단소송이 제기된 오스템임플란트, 지난해 4분기 잠정 영업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와 LG전자, 자사주 취득을 결정한 엠씨넥스의 공시를 보아봤어요.

끝나지 않은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건

지난해 주식시장 개장일에 횡령·배임 사건을 공시해 국내증시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코스닥 상장사 오스템임플란트. 당시 사건으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이 본격적인 법적 공방에 나섰어요. 

지난 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한 증권관련 집단소송 허가신청이 법원에 접수됐다고 공시했는데요. 거래소는 집단소송 제기를 이유로 이날 10시33분부터 30분간 오스템임플란트 주식 매매를 정지하기도 했어요.

지난해 오스템임플란트에서는 2215억원이라는 역대 가장 큰 규모의 상장사 횡령 사건이 일어났죠. 이후 주식거래가 한동안 중지됐다가 거래가 재개됐는데요. 이 과정에서 주가가 급락해 피해를 본 주주들이 모여서 집단소송을 제기한 거예요.

증권관련 집단소송이란 증권 거래 과정에서 피해를 본 다수의 피해자 중 한 사람이나 여러 명이 대표당사자가 돼 수행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뜻해요.

이번 소송을 담당하는 법무법인 한누리는 오스템임플란트가 투자 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보고서'를 거짓 기재해 투자자들이 피해를 봤다며 소송을 제기했다고 설명했어요. 오스템임플란트 내부적으로 2000억원 규모의 횡령이 일어났는데 공시된 사업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고, 이는 사업보고서 허위기재에 속한다는 주장이에요.

손해배상 청구 금액은 1억원. 역대급 횡령 사건인데 비해 청구금액이 작은데요. 청구금액은 추후 수정될 예정이에요. 증권관련 집단소송은 당사자뿐 아니라 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피해자들에게도 효력이 발생하는데요. 피해자 규모가 특정된 이후 정확한 청구 금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편의상 1억원으로 청구한 뒤 나중에 수정할 것으로 보여요.

이번 소송의 피해자는 지난 2021년 3월 18일부터 지난해 1월 3일까지 오스템임플란트 주식을 매수한 뒤, 지난해 1월 3일부터 9월 5일 사이에 매수가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도한 투자자로 정해졌어요. 이에 해당하는 투자자라면 소송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이번 소송을 통해 손해배상 청구판결이 나오면 손해배상금을 받을 수 있게 돼요.

다만 소송이 바로 진행되진 않아요. 소송에 참여하지 않아도 피해자에 포함된 모든 주주가 동일한 효력을 받는 만큼, 법원이 집단소송이 가능한지 먼저 판단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공시 제목도 '증권관련 집단소송의 제기·소송 허가신청'이에요. 

바로 직전 증권관련 집단소송 허가신청을 냈던 동양네트웍스 증권관련 집단소송사건의 경우 서울서부지방법원이 불허가 결정을 내려 소송을 진행하지 못했어요.

그 밖에 간추려본 기업공시

-삼성전자, LG전자 어닝쇼크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잠정 집계한 연결기준 매출액이 70조원, 영업이익은 4조30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어요.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8.6%, 영업이익은 69%나 감소한 수치예요.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 등 대외환경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메모리 사업이 수요 부진으로 실적이 크게 하락하고 스마트폰 판매도 둔화하며 전사 실적이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어요.

LG전자는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21조8597억원, 영업이익이 65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어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91.2%나 감소했어요. 

-엠씨넥스 자기주식 취득 결정
휴대폰 및 자동차용 초소형 카메라 모듈(CCM) 제조기업 엠씨넥스가 10만6723주의 자사주를 오는 4월 8일까지 취득하기로 결정했어요.

엠씨넥스는 지난해 7월 대신증권과 50억원 규모의 자사주 신탁계약을 체결해 지난 5일까지 15만277주를 사들이며 자사주를 29만3277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번 자사주 취득 결정을 통해 총 40만주의 자사주를 소유하게 될 예정이에요. 이는 총 주식수의 2.2%에 달하는 수치예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삼성전자,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8:45)
엠씨넥스, 주요사항보고서(자기주식취득결정)(10:32)
오스템임플란트, 증권관련집단소송의제기·소송허가신청(거래소공시)(10:33)
오스템임플란트, 주권매매거래정지 (증권관련 집단소송)(10:33)
LG전자,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16:02)

*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 독자 피드백 적극! 환영해요. 궁금한 내용 또는 잘못 알려드린 내용 보내주세요. 열심히 취재하고 점검하겠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