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지역상권의 디지털 전환 지원에 나선다.
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단골거리'는 소상공인들이 편리하게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활용법을 교육하고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부터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소통을 지원해온 '단골시장' 사업이 호응을 얻어 지역상권 상점가까지 사업을 확대했다.
카카오의 단골거리는 오는 22일부터 광주광역시 충장로 상권가, 경북 안동시 원도심 상권 등 전국 8개 주요 지역 상권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카카오 직원과 전문 튜터가 직접 방문해 카톡 채널 운영과 예약, 카카오맵 매장관리, 톡스토어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 교육을 진행한다.
카톡 채널을 개설한 소상공인에게는 △메시지 발송 지원금 △오프라인 매장용 홍보 키트 등을 지급한다. 카카오페이 신규가맹시 카카오페이머니 수수료를 최초 3개월간 무료로 제공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 위원장은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 진행하게 됐다"며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객들을 늘릴 수 있도록 소상공인진흥공단과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단골시장 사업을 통해 지난 2년간 전국 111개 전통시장 상인회와 1472명의 상인에게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24만명이 넘는 고객을 친구로 확보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대통령표창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