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눈에 콕콕]'이것'만 봐도 전월세 사기 안 당한다!

  • 2021.06.01(화) 10:24

'내집마련 레벨' 올리는 첫 단계 '등기부등본'
계약 전 등기부등본 열람방법·체크리스트

V 등기부등본은 확인했나?

세입자라면 전셋집이나 월셋집을 구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되는 항목인데요.(체크체크!)

아찔하게도 사회초년생이나 이제 갓 독립한 예비 자취생들이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계약할 집의 정보는 등기부등본을 봐야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데요. 보통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해당 물건에 대해 등기부등본을 출력해주곤 하지만, 주의해서 봐야할 부분은 계약자가 직접 확인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피 같은 내 돈(보증금), 내 집(주거권)을 지킬 수 있거든요. 등기부등본에는 집주인 정보부터 건물의 상태 등이 나와 있는데요. 특히 건물에 대출이 얼마나 있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나중에 내 보증금을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집 구할 때 반드시 거쳐야 할 '첫 관문'인 만큼 꼭 알아둬야 하는 내용인데요. 부린이들에겐 어렵게만 느껴질 것 같네요. 

그래서, 사회초년생이자 부린이인 비즈니스워치 신입기자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부린이들의 [내집마련 레벨업]을 향한 LV.0단계를 같이 공부해봤는데요. 등기부등본 보는 법부터 등기부등본을 발급받는 적절한 시점, 계약하면 안되는 집! 유튜브 채널 '분양미식회'의 [집잇슈for부린이]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비즈니스워치 뉴스를 네이버 메인에서 만나요[비즈니스워치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