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샘플 찾아 백화점으로…' 요우커의 변신

  • 2014.10.05(일) 06:00

세금환급 받으면 면세점과 큰 차이 없어
통역서비스·카드할인 등 장점도 누려

▲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는 중국인 관광객. (신세계 제공)

 

'요우커(游客)'로 불리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똑똑해졌다. 한국에 들어오기 전부터 꼼꼼히 구매목록을 작성해 가격이 저렴하거나 샘플을 더 주는 곳을 찾아 실속형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게 화장품이다.

5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중국인을 상대로 한 화장품 매출은 지난해 46.3% 신장했으나 올해는 9월까지 78.6% 늘어 증가폭이 더 커졌다. 이번 국경절 기간(1~7일)에도 지난해 국경절에 비해 매출이 10~20% 정도 늘어날 것으로 신세계측은 예상했다.

중국인들의 화장품 구매가 늘어난 것은 세금환급(Tax Refund)을 받으면 면세점 가격과 큰 차이가 없고 백화점에선 샘플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들은 중국인들의 방문이 몰리는 시기엔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는 '1+1' 행사 등을 열며 고객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북적거리는 면세점과 달리 백화점에선 상품의 효능과 사용법 등을 더 자세히 알 기회가 많다는 점도 중국인들이 백화점으로 몰리는 이유다. 최근 백화점들은 중국인을 위한 통역사원을 두고 고객이 원할 경우 해당 브랜드 매장까지 동행해 상품설명을 해주는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화장품뿐 아니라 여성의류를 동반 세일하고 특정카드로 구매시 추가 할인혜택을 주는 등 백화점들이 적극적인 프로모션에 나선 것도 중국인들의 발걸음을 백화점으로 돌리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김영섭 신세계백화점 해외잡화담당 상무는 "2~3년 전부터 중국인 고객들은 강력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핵심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중국인 고객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화장품은 취향과 선호브랜드 분석을 통해 중국인 고객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혜택과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