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랜드, '모던하우스' MBK에 매각…유동성 '숨통'

  • 2017.05.21(일) 14:24

모던하우스 지분 100%‥7000억원에 매각
외식사업부 매각은 철회‥재무구조개선에 도움

이랜드그룹이 이랜드리테일의 홈&리빙 사업부인 '모던하우스'를 MBK파트너스에 매각키로 했다.

이랜드는 아시아 최대 사모투자펀드인 MBK파트너스에 모던하우스 지분 100%를 임대료선급분 포함 약 7000억원에 매각하기로 최종 합의하고 이달 안에 영업양수도 본 계약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모던하우스는 지난 1996년 론칭해 현재 이랜드리테일 유통점을 중심으로 전국에 63개의 매장을 통해 연매출 3000억을 올리고 있다. 그동안 여러 전략적 투자자와 재무적 투자자들로부터 매각에 대한 러브콜을 받아왔다. 한편 모던하우스 매각 이후에도 이랜드와 MBK 파트너스의 상호 협력은 계속 된다.

MBK 파트너스는 현재 이랜드리테일 유통점에 입점해 있는 모던하우스를 향후 10년 동안 영업 유지를 할 수 있도록 요청했고 이랜드는 이를 수용했다. 이랜드 입장에서도 고객 충성도와 집객 요소가 높은 모던하우스를 지속적으로 매장 내 콘텐츠로 둘 수 있어 상호 윈-윈 구조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모던하우스가 향후에는 임차점포로서 장기간 안정적으로 상당한 임차료를 납부하게 되면서 이랜드리테일의 수익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는 지난해 연말부터 티니위니 매각 및 유휴 부동산 매각 등을 진행하여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랜드는 이번 모던하우스 매각 자금이 들어오는 7월 중에는 부채비율이 200% 내외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모던하우스 매각 대금은 그룹이 1년 동안 벌어 들일 수 있는 현금영업이익(EBITDA) 수준으로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단번에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이랜드는 티니위니와 모던하우스 단 2개 브랜드 매각만으로 1조6000억을 수혈할 수 있게 됐다.

이랜드와 MBK 파트너스는 당초 모던하우스 외에 이랜드그룹의 외식 사업부도 같이 사업양수도 하는 것으로 협의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번 거래에서는 모던하우스만으로 거래대상을 제한해 진행하기로 했다.

이랜드는 현재 다수의 인수 희망자들이 외식 사업부에 대해 인수를 희망하고 있으나 이랜드는 외식 사업부의 기업가치를 더 키워가기로 했다. 모던하우스 매각 만으로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충분히 얻었을 뿐만 아니라 외식 사업부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그룹 내 주력사업인 패션과 유통 사업에 결합해 크게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고 판단이다.

한편, 현재 동부증권을 통해 진행 중인 프리IPO는 이번 모던하우스가 매각됨에 따라 일부 구조를 변경해서 진행한다.

이랜드 고위 관계자는 “이번 매각 결정은 막바지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랜드와 유통사업에 입점시킬 유력 콘텐츠를 찾는 MBK파트너스의 니즈가 맞아 떨어지면서 최종적인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