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롯데, 쉼 없는 상생 활동으로 따뜻한 사회 만든다

  • 2023.04.27(목) 09:30

희망나눔 1천억 클럽 이름 올려
사회 취약층·청년층과 희망 나눔

롯데가 쉼 없는 상생 활동을 통해 따뜻한 사회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다. 사회구성원의 마음에 닿아 공감을 만든다는 '마음이 마음에게'란 사회공헌 슬로건을 바탕으로 따뜻한 사회 조성에 힘쓰는 모습이다. 

롯데월드 캐릭터 로티와 로리가 발달장애인 전율 작가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리유저블 쇼핑백 선보이고 있다/사진=롯데 제공

롯데는 이달 초 강원도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성금 10억원을 긴급 지원했다.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돼 피해지역 복구 활동과 지역주민 지원 등에 전액 사용된다. 롯데그룹 유통군도 피해지역 주민을 위해 생수 및 음료, 컵라면, 초코바 등 1000인분의 식품으로 구성된 긴급구호물품을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전달했다. 

롯데는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재난구호지원금 확보, 구호키트 구비 등 긴급구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강원, 경북지역 산불 피해 복구과 수해 복구를 위해 20억원을 지원했다.

롯데는 1999년부터 24년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매년 기부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 70억원을 기탁하며 누적 기준 총 1048억 원의 성금을 기부, '희망나눔캠페인 1천억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2016년부터는 구세군과 함께 아동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가정의 난방을 지원하는 '마음온도 37도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사정이 여의치 않은 청년들에게도 소중한 도움을 주고 있다.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2월 서울 마포구 희우정로에 '롯데장학재단 대학생 연합생활관(이하 연합생활관)'을 개관했다. 연합생활관은 주거비 부담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을 위해 만든 롯데장학재단 최초의 민간 위탁형 기숙사다. 

아울러 4년제 기준 정규과정 6학기 이상 수료자, 6년제 기준 10학기 이상 수료자를 대상으로 '취업준비생 장학생 5기' 1000명을 모집해 지원한다. 지난 14일까지 신청받아 내달 3일에 장학생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발된 장학생들에게 장학금 100만원이 지급되고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과 최대 2회 첨삭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롯데정밀화학은 지난 3월 24일부터 12월 말까지 총 10개월에 걸쳐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엘-아띠(L-ARTTI)'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대한사회복지회와 연계해 만 18세 도래로 보호시설에서 퇴소해야 하는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지난해 110명 대비 약 2배 확대한 200명 규모로 진행된다.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롯데GRS는 지난 14일 소외계층·결식 아동을 위한 사회 공헌 프로젝트 '희망 ON' 기금 3000만원을 중랑구청에 전달했다. 22년을 시작으로 지속 운영한 희망ON 프로젝트는 롯데GRS의 자사앱 '롯데잇츠' 주문 건수 바탕 결식 아동 지원 기금을 조성하고 지자체를 통해 전달하는 고객 동참형 사회 공헌 프로젝트이다. 전달된 기금은 지역 아동센터 편의시설 보수·물품·식료품 등 아이들의 생활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 

롯데월드는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발달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서기 위해 발달장애인 작가와 함께 리유저블 쇼핑백 상품을 제작했다. 한국발달장애인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 소속의 전율 작가가 참여했다. 지난해에는 서울스카이에서 발달장애 청년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제 1회 렁트멍 미술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고 올해도 관련 활동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서울 강동구 소재 암사재활원 장애인들을 롯데월드 어드벤처, 전망대 서울스카이,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으로 초청하는 '드림티켓' 행사도 진행했다. 드림티켓은 지난 2013년부터 이어진 롯데월드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평소 테마파크 방문이 어려운 아동 또는 가족 등의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초청 프로그램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