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지방은행 3국 시대, 덩치값 제대로 할까

  • 2013.12.31(화) 11:05

경남은행은 BS금융, 광주은행은 JB금융이 새 주인으로
경남은행은 지역 환원 논란으로 후폭풍 만만치 않을듯

경남은행은 BS금융, 광주은행은 JB금융 품에 안겼다. ‘1도(道) 1은행(銀行)’ 원칙에 따라 한때 10개에 달했던 지방은행은 이제 3국 시대를 열었다.

다만 경남은행은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와 지역 환원 사이에서 숱한 논란을 낳았던 만큼 이번 결정에 따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BS금융과 JB금융 모두 공격적으로 인수가를 써내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된다.

◇ 경남은행은 BS금융, 광주은행은 JB금융 품으로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31일 우리금융지주 산하 경남은행과 광주은행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로 BS금융과 JB금융을 각각 선정했다. 경남은행 차순위 협상 대상자는 기업은행으로 정했다.

BS금융은 경남은행 본입찰에서 1조 2000억 원대의 가격을 써내 경남•울산지역 상공인과 DGB금융 등이 참여한 경은사랑 컨소시엄과 기업은행을 여유 있게 따돌렸다. BS금융은 투뱅크(two bank) 체제 유지와 해당 지역 출신 인재 채용, 잔여지분 지역상공인에 환원 등의 지역발전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광주은행은 5000억 원대의 인수가격을 부른 JB금융의 싱거운 승리로 끝났다. 김한 JB금융 회장의 공격적인 인수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JB금융 역시 투뱅크 체제 유지를 비롯한 지역발전 방안을 함께 내놨다.

BS금융과 JB금융은 내년 1월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약 5주간 실사를 진행한 뒤 내년 7월 중 최종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의 14개 자회사 가운데 8개 회사의 매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서 우리금융 민영화는 5부 능선을 넘었다.

◇ 경은사랑 컨소시엄 탈락 후폭풍 클 듯

경남은행은 지역사회 환원을 주장해온 경은사랑 컨소시엄이 탈락하면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은사랑 컨소시엄은 경남은행 인수 본계약 저지와 함께 경남지역 도 금고와 시군 금고 해지, 거래정지 운동 등 실력 행사를 예고하고 나섰다.

경남지역 국회의원들도 국회에서 추진 중인 우리금융 민영화 관련 조세특례제한법 통과를 거부하겠다며 압박하고 있다. 경남은행 노조 역시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는 앞서 BS금융에 대한 특혜 시비도 제기했다. 이사회의 증자 결의가 없었던 만큼 BS금융의 자금조달 계획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BS금융은 경남은행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4000억 원의 유상증자와 2000억 원의 회사채 발행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는 공적자금 극대화라는 원칙을 고수했다. 최고가 입찰을 강조해온 만큼 중간에 입장을 바꿀 경우 더 큰 후폭풍이 생길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이날 공자위 회의에 앞서 “원칙을 지키는 과정이 소중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일각에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경제논리보다 정치논리가 득세하면서 자칫 경남은행 매각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 지방은행 3국 시대 열렸다

BS금융과 JB금융이 경남은행과 광주은행을 가져가면서 지방은행 3국 시대가 새롭게 열렸다. BS금융은 경남권, JB금융은 전라권, DGB금융은 경북권을 대표하는 맹주로 떠올랐다. 지방은행 출현 당시 1도 1은행 원칙도 이젠 무색해졌다.

다만, 주요 금융지주회사들과 마찬가지로 대형화의 길을 걷고 있는 지방은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특히 BS금융과 JB금융 모두 경쟁자보다 훨씬 높은 인수가격을 써낸 만큼 갈수록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지방은행들은 최근 높은 대출 성장률과 자기자본이익률로 오히려 시중은행보다 더 승승장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지역내 울타리를 벗어나기 어려운 영업환경에서 무조건적인 대형화는 독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금융당국도 JB금융 등의 급격한 몸집불리기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방은행만의 새로운 위상 정립도 과제다. 지방은행이 3개의 대형 은행 체제로 재편된 만큼 수익성에 최우선 가치를 둔 시중은행과 다른 지방은행만의 역할에 대한 더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그 특성상 수익성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 더 많은 비중을 둘 필요가 있디”고 말했다.

 

▲ 경남은행 지역환원 범도민 대책위원회와 경남은행 노조 등은 지난 16일 부산은행 본점 앞에서 집회를 열고 BS금융지주의 경남은행 인수 입찰 참여 포기를 촉구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