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상생금융 담당부서를 확대하고 영업조직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시행했다. 신한은행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소재 본점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경영진 신규 선임 및 조직 개편, 본부장 인사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상생금융·영업력 확대에 초점
신한은행은 기존 상생금융기획실과 사회공헌부를 통합해 격상시킨 '상생금융부'를 신설했다. 상생금융부는 신한금융그룹의 상생금융 활동을 지원하고 실행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프로젝트들과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사회공헌사업들을 실행할 계획이다.
또 '고객몰입' 조직으로의 전환을 위해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영업지원부문'과 대면·비대면을 총괄하는 '채널부문'을 신설했다.
영업지원부문에서는 기존 개인그룹, 기업그룹 등을 통합해 고객솔루션그룹을 신설한다. 디지털솔루션그룹을 해당 부문에 편제해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솔루션을 창출할 예정이다.
채널부문은 대면·비대면채널 구분 없이 다양한 솔루션을 고객에게 가장 편안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역할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영업채널을 4개 영업그룹으로 구분해 편제하고 전문성과 영업추진 역량을 강화했다. 대면·비대면채널을 연결해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채널지원본부'도 신설했다.
자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조직을 연결하는 '자본시장부문'을 신설하고, 향후 인공지능(AI)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디지털솔루션 그룹 내 'AI연구소'도 새로 조직했다.
내부통제 강화하고 이사회 독립성 강화
신한은행은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내부통제도 더욱 명확하고 촘촘하게 강화했다.
우선 고객자산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객 자산 심사·감리·사후관리 등 고객자산 관련 '3선 조직'에 해당하는 부서의 역할을 명확히 했다. 내규 개정을 통해 준법감시인의 자격요건도 강화했다.
이사회의 독립적인 견제 기능 강화를 위해 이사회 직속의 이사회 사무국을 신설하고, 각 영업그룹에도 자체적인 내부통제 기능을 부여해 현장에서부터 더욱 촘촘한 내부통제가 이뤄지도록 했다.
이날 이사회는 △영업력 강화 △연결과 확장 △책임성 강화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김광수 고객솔루션그룹장과 김광재 브랜드홍보그룹장, 나훈 리스크관리그룹장을 경영진으로 신규 선임했다. 신규 경영진 임기는 내년 1월1일부터 시작된다.
또 '고객몰입'을 통한 현장 영업력 강화를 위해 영업 채널에 그룹장을 확대 배치하는 동시에 리더십을 보여준 경영진의 연임을 결정해 안정적인 경영관리에도 힘을 실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영업조직으로의 재편을 통해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상생 경영을 실행하고, 이와 동시에 새로운 금융솔루션으로 고객의 삶에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