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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후 간부회의 소집한 금융위원장 "티메프 사태 신속 수습"

  • 2024.07.31(수) 15:47

김병환 "판매자 금융지원·소비자 환불 수습" 강조
'사각지대' e커머스·PG업계, 관리·감독 강화 방침도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취임 이후 첫 간부회의에서 티몬·위메프 사태의 신속한 수습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앞서 발표한 금융지원 방안을 빠르게 추진함과 동시에 이번 사태와 비슷한 일의 재발을 막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사진 가운데)이 취임 이후 첫 간부회의에서 티몬·위메프 사태의 빠른 수습을 강조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3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간부회의를 열고 이같은 이같은 내용을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사태로 인해 많은 소비자와 판매자들의 피해가 발생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신속한 수습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앞서 정부가 발표한 5600억원 가량의 긴급자금 공급은 물론 기존 대출 만기 연장 등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지원 방안을 빠르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카드사와 PG사들의 결제 취소와 환불 지원과 같은 소비자 지원 방안도 차질없게 진행해달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정산지연 피해업체, 환불불편 등을 겪는 소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지원대책이 원할히 이행되도록 꼼꼼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자상거래와 전자지급결제분야에 대한 규율체계도 다시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번 사태로 e커머스 영업, 관리·감독상 문제점을 원점에서 철저히 재점검해야 한다"라며 "제도개선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정산자금 안전관리, 정산주기 단축 등 판매자와 소비자에 불리한 영업관행을 제고해야한다는 게 김 위원장이 강조한 대목이다.

아울러 PG사들이 환불 취소 시 회사의 유동성 부족, 건전성 악화 등을 이유로 환불을 거절했던 것과 관련해서는 관리·감독상 미비점이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번 사태를 초래한 근본 원인은 티몬과 위메프의 대주주, 경영진에게 있다고 못 박았다. 아울러 확실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의 감독과정, 현장점검을 통해 파악한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는 등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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