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신한·하나·IBK, 군심 잡았다…3기 나라사랑카드 사업자 선정

  • 2025.05.03(토) 12:00

[금융 핫앤뉴]
KB, 수출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개시
하나은행, 투자 포트폴리오 구독 서비스
우리은행, 연 8% 내리사랑 적금 출시
카뱅 '주담대 비교'…토뱅 '24시간 상담' 강화

신한·하나·IBK기업은행, 3기 나라사랑카드 사업자

신한·하나·IBK기업은행이 3기 나라사랑카드 사업자(2026년~2033년)로 선정됐다. KB국민은행은 입찰에 참여했지만 최종 탈락했다. 선정된 은행은 최대 160만명의 신규 고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은 1기(2006~2015년) 나라사랑카드 사업자였다. 기업은행은 KB국민은행과 함께 2기(2016년~2025년), 하나은행은 이번에 처음으로 사업권을 따냈다. 3기 사업자들은 군장병들에게 대출 및 적금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할 전망이다.   

나라사랑카드는 군 장병 급여통장과 체크·교통카드 등으로 사용돼왔다. 최근 군 장병 월급이 오르고 카드 사용금액도 증가해 신규 고객 유치 효과가 커 은행들이 사활을 거는 사업 중 하나다. 

KB금융, 상호관세 타격 소상공인 지원

KB금융그룹이 수출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을 시작한다. 

수출 소상공인 400개사를 수출 전문 컨설턴트와 매칭해 수출역량 강화와 신규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수출 컨설팅', 수출 컨설팅을 받는 기업 중 미국 관세 조치로 어려움을 겪는 100개 사를 별도 선정해 관세 대응에 필요한 서비스를 바우처 형식으로 최대 200만원을 지원하는 '수출 바우처'로 구성됐다.

이밖에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총 8조원 규모의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 금융부담 완화에 나서고 있다. '영업점 전결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기존 1조5000억원에서 3조원으로 늘리고, 국가 주력전략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등을 위한 '한시 특별 금리우대 프로그램'도 3조원에서 5조원으로 확대했다.

하나은행, 은행 최초 '투자 포트폴리오 구독 서비스' 

하나은행 '하나 MP구독서비스'./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맞춤형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하나 MP구독서비스'를 출시했다. 

하나은행 퇴직연금 전문가는 맞춤형 투자 포트폴리오를 카카오톡으로 고객에게 주기적으로 제공한다. 고객들은 본인의 연금자산 운영현황과 시장동향을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본인 투자성향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간편하게 일괄 매수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은행은 업계 최초로 운영 중인 연금VIP손님 대면 상담채널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하나원큐 앱에서도 만나볼 수 있도록 '온라인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신설했다.

우리은행, 연 8% 적금 출시

우리은행은 가정의 달을 맞아 '우리 내리사랑 적금'을 출시했다. 

만 50세 이상 시니어 고객이 우리WON뱅킹을 통해 가입코드를 발급받아 만 29세 이하의 자녀나 손주 등에게 전달하면 자녀세대가 최고 연 8.0% 금리(기본 연 2.0%, 우대금리 연 6.0%)로 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구조다. 우대금리 조건은 △우리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시 연 4.0% △우리은행 예·적금 상품 미보유시 연 1.0% △비대면 가입시 연 1.0% 등 총 세 가지다.

우리 내리사랑 적금은 월 최대 30만원, 1년 만기다. 선착순 10만좌 한정으로 오는 9월 30일까지 가입 가능하다.

카뱅 '주담대 비교하기'·토뱅 '24시간 채팅상담'…고객 서비스 강화

카카오뱅크가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 및 온라인 투자연계업체 등 다양한 제휴 금융기관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하고 한도와 금리 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제휴사의 처분조건부·후순위·오피스텔·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도 한눈에 비교 가능하다.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는 우대금리 등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단의 '대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제휴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앱 내에서 즉시 서류 제출 단계를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사진=카카오뱅크

토스뱅크는 자체 개발한 24시간 채팅상담 서비스 '헬프챗'을 선보였다. 상품이나 서비스 등 궁금한 사안을 접수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가령 고객이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가 무엇인지 문의하는 경우, 헬프챗은 '토스뱅크 통장에 이자가 어떻게 쌓이는지', '토스뱅크 통장 이자를 받지 못한 것인지' 고객에게 대안을 제시한다. 전자의 경우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에 대한 설명 전반과 이용하는 방법을 해답으로 전한다. 후자는 이자를 받지 못한 경우 왜 받지 못한 것인지 안내하며 동시에 상담원 채팅 연결까지 돕는다. 

모든 답은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토스뱅크는 향후 헬프챗에 AI 시스템을 탑재하며 고도화 한다는 방침이다. 

토스뱅크 헬프챗./사진=토스뱅크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투자운
  • 정통 사주
  • 고민 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