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쏘울 전기차, 드디어 나왔다"

  • 2014.03.11(화) 11:07

4월 공식 출시..보조금 등으로 2000만원대 구입

기아차가 쏘울 전기차 모델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다.

기아차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롤링힐스 호텔에서 오는 4월 출시 예정인 쏘울 전기차 ‘쏘울 EV’를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쏘울EV는 지난해 출시한 기아차 디자인 아이콘 ‘올 뉴 쏘울’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81.4kW의 모터와 27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고속 전기차로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해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

쏘울 EV는 1회 충전을 통해 148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시 24~33분, 완속 충전시 4시간 20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1.2초이며 최고속도는 145km/h, 최대출력은 81.4kW, 최대 토크는 약 285Nm의 우수한 동력 성능을 갖췄다.(내연기관 기준 환산시 최대출력 111ps, 최대 토크 29kgf·m)

쏘울 EV에는 ‘전기차용 히트펌프 시스템(Heat Pump System)’을 국산 차종 중 처음으로 적용했다.

‘전기차용 히트펌프 시스템’은 냉방시에는 기존 에어컨 가동방식과 동일하게 차가운 공기를 만들지만 난방시에는 냉방의 냉매 순환 경로를 변경해 기체 상태의 냉매가 액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차량 난방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쏘울 EV에는 ▲개별 공조 ▲내외기 혼입제어 ▲차세대 회생 제동 시스템 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됐다.


쏘울 EV의 라디에이터 그릴 내에는 AC완속과 DC급속 2종류의 충전 포트가 내장돼 있어 어떠한 충전 시설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했다.

전장 4140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2가지 색상이 배합된 투톤 루프와 쏘울 EV 전용 색상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의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등을 적용했다.

특히 쏘울 EV는 바이오 소재 적용 중량이 약 20kg으로 단일 차량 세계 최고 수준이다. 미국 UL社로부터 환경마크(Environmental Claim Validation)를 획득한 바 있다. 이밖에도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듀얼프로젝션 헤드램프 ▲운전석 통풍시트 ▲슈퍼비전 클러스터 ▲버튼시동 스마트 키 등을 기본 적용 했다.

아울러 쏘울 EV에는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주행가능 영역과 가까운 급속·완속 충전소의 위치, 전기차의 에너지 흐름, 에너지 사용현황도 표시해준다. 차세대 전기차 전용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유보 e서비스(UVO eService)’도 적용됐다.

이 외에도 기아차는 쏘울 EV의 배터리 및 전기차 주요 핵심부품의 보증 기간을 10년 16만km로 설정했다.


쏘울 EV는 국내에서 4200만원 전후의 가격대로 판매될 예정이다. 올해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 지자체별 보조금 최고 900만원 지원(각 지자체별 보조금 금액 상이)을 받으면 2000만원 전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 전기차 구입 고객은 취득세(140만원 한도), 공채(도시철도채권 매입시 : 200만원 한도, 지역개발채권 매입시 : 150만원 한도)를 한시적으로 감면 받고 완속충전기 설치 등의 혜택도 받는다.

현재 전국에는 1900여개의 급속·완속 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정부에서는 전기차를 구매하는 개인에게 전기차 1대당 완속 충전기 1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올해 말까지 영업점과 A/S 센터에 급속 29개, 완속 32개 총61개의 충전기 설치를 진행중이다.

이기상 현대·기아차 환경기술센터장(전무)은 "쏘울 전기차는 순수한 전기에너지만을 사용하여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명실상부한 친환경 자동차"라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 야심작"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