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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구조조정]④조선·해운, 전개될 시나리오는

  • 2016.04.20(수) 16:51

해운업, 정부 구조조정 첫 타자될 듯
조선업은 고민…대우조선 M&A도 거론

4.13 총선이 끝나자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목소리가 다시 커졌다. 지난 10년간 단한번도 제대로된 구조조정을 하지 못했던 우리 경제가 내년 대선 정국 이전 마지막 골든타임을 맞았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우리 경제와 산업의 미래가 달려있다. 현대상선 등 조선·해운업이 그 첫번째 시험대다. 정치 이슈를 벗어던지고 순수한 경제 논리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이뤄낼지 짚어본다.[편집자]
 
정부가 총선 이후 본격적으로 기업 구조조정의 칼을 빼들 채비를 갖추고 있다. 내년 대선 정국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다. 정부 주도 구조조정의 첫 타자가 누가될 것인가가 관심사다. 산업계에서는 정부가 천명한대로 해운업과 조선업이 그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운업과 조선업 모두 공통적으로 업황 부진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해운업은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도 채권단과의 자율 협약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힘든 상황이다. 조선업도 수주 절벽에 현실화되면서 업계 전체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

◇ 첫 타자는 해운업

정부는 이미 공공연하게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천명해왔다. 이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을 타진한 것은 물론 몇몇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대상선 인수 의사를 타진해보기도 했다. 그만큼 해운업에 대해 정부의 구조조정 의지는 확고하다. 업계에서 해운업이 정부 주도 구조조정의 첫 타자가 될 것으로 보는 이유다.

정부가 해운업에 관심을 갖는 것은 수년간 해운업이 침체의 길을 걷고 있어서다.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선박 공급 과잉이 지속되면서 일감은 줄고 옮길 배는 남아도는 형국이다. 이 때문에 글로벌 거대 해운업체들도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나는 상황이다. 여기에 운임은 계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그야말로 등대 없는 암흑의 바다를 항해하고 있는 셈이다.

글로벌 해운 경기 침체로 국내 해운 업체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상선의 경우 대규모 자구안을 발표하고 이를 실행하고 있다. 현재 선주사들과의 용선료 인하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용선료 인하 협상이 불발될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로 가야한다. 그만큼 현대상선은 절박한 상황에 몰려있다.

▲ 업계에서는 정부의 구조조정 첫 타자로 해운업이 선택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운업은 현재 공급과잉과 운임 하락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에서는 국적선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상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황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한진해운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대규모 자산 매각 등으로 간신히 버텨왔던 한진해운도 최근 현대상선과 마찬가지로 채권단과의 조건부 자율협약 체결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은 늘어나고 업황은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자 결국 최후의 카드를 빼든 셈이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해운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돌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은 업체별 자구안 이행 노력을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정부가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가장 유력한 카드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이다. 이를 통해 구조조정의 거시적인 성과를 내고 몸집을 줄여 건전한 재무구조를 갖도록 유지한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물론 업계에서는 반발이 심하다. 국적 선사를 통합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부 내부에서는 반드시 국적 선사를 보유하고 있어야하느냐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우선은 채권단 등을 통해 업체들을 압박하고 이후 정부가 나서 합병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 '계륵' 조선업

정부의 입장에서 조선업은 그야 말로 '계륵(鷄肋)'이다. 현재 조선업이 처한 상황을 감안하면 구조조정에 돌입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조선업은 덩치가 크다. 특히 국내 산업계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현대중공업은 울산,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거제를 먹여살리는 업체들이다. 그런만큼 대규모 구조정이 진행될 경우 이들 지역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정부가 주저하는 이유다.

현재 국내 조선업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직면해있다. 불과 2~3년전만해도 중소형 조선업체들에만 국한됐던 유동성 위기가 이제는 소위 조선 빅3에게까지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1분기에 조선 빅3조차 선박 수주가 8척에 그치는 등 수주절벽의 끝에 서 있는 상황이다.

조선업이 이처럼 위기를 맞은 이유는 해운업과 유사하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선주사들이 지갑을 닫았다. 선박 금융도 얼어붙었다. 잠깐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던 해양 플랜트에 조선 빅3들은 사활을 걸었다. 하지만 경험과 기술 부족으로 대규모 손실만 입었다. 선박 발주는 끊겼고 이미 발주한 선박도 취소되는 사태가 비일비재하다. 수요는 없고 공급만 많은 공급 과잉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 조선업도 해운업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구조조정 대상 업종이다. 다만 조선업의 경우 고용 등에 있어서 국가 경제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부는 신중하게 보고 있다. 일단 업체들의 자율적인 구조조정 결과를 지켜보고 성과가 나지 않을 경우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그 계획에는 대우조선해양 M&A도 포함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서도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다. 조선업을 구조조정 대상에 올린 이유다. 하지만 정부의 입장에서는 조선업에 구조조정의 칼을 들이대기가 쉽지가 않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조선업은 고용 문제 등에 직접적인 임팩트가 있기 때문에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에서는 일단 조선업체들의 자체적인 구조조정 노력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중소 조선업체들의 경우 채권단을 통한 구조조정과 조선 빅3에 위탁경영을 맡기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해 왔지만 조선 빅3는 다르다. 따라서 업체별 구조조정 상황을 지켜보고 다음 플랜을 결정하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업체들의 자체 구조조정이 큰 성과가 없을 경우 정부가 직접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는 M&A도 포함된다.

대우조선해양이 대표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래 전부터 정부가 매각을 염두에 뒀던 매물이다. 하지만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아직 매각이 이뤄지지 못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해양플랜트 손실로 2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한 상태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M&A를 시작으로 조선업 구조조정에 나서는 시나리오를 갖고 있지 않겠느냐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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