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프리미엄 냉장고 T-type(4도어, 상냉장∙하냉동) 제품군이 지난 6월말 기준으로 누적 판매 50만대를 돌파했다. 지난 2012년6월 출시된 이후 4년만의 기록이다.
‘셰프컬렉션’과 ‘T9000’으로 대표되는 삼성 프리미엄 냉장고는 2012년 출시 이후 연평균 50% 이상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출시 첫해에는 삼성전자 국내 냉장고 매출의 약 20%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60% 이상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한국∙미국 등 대형 냉장고가 주력인 시장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소비자 조사를 통해 분리보관이 용이하면서도 대형 식재료와 용기를 편하게 넣고 꺼낼 수 있고 기존 양문형 냉장고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의 T-type 냉장고를 2012년 6월 한국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2012년 T9000 시리즈를 출시한 이래 현재까지 미세정온기술로 식재료 본연의 신선함을 유지하는 셰프컬렉션, 수납편리성에 신선보관 기능까지 강화한 ‘푸드쇼케이스’, 정수∙얼음 뿐만 아니라 탄산수까지 제공하는 ‘스파클링’, 김치 전문보관 기능을 탑재한 ‘김치플러스’ 등의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올해는 가족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부엌에서의 엔터테인먼트 기능, 스마트한 식품 매니지먼트 등이 편리하도록 디자인된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이 제품들의 가장 큰 인기 요인 중 하나는 ‘메탈쿨링’으로 냉장실 내벽에 금속 소재를 적용해 냉기가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냉장실 벽면 전체를 메탈로 적용해 온도편차를 최소화 해주는 ‘메탈쿨링 커버’, 식재료와 맞닿는 선반을 감싸 자주 꺼내 먹는 반찬류를 좀 더 신선하게 보관해주는 ‘메탈쿨링 선반’, -1℃에서 육∙어류를 전문적으로 보관해주는 ‘메탈쿨링 셰프팬트리’, ‘일반냉동’보다 50% 이상 빠르게 얼려 주는 ‘메탈쿨링 급속냉동’, 문을 자주 열고 닫아도 냉장실 내부의 냉기가 새지 않도록 잡아주는 ‘메탈쿨링 도어’까지 5단계의 완벽한 ‘정온 냉장∙냉동’을 가능하도록 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혁신을 이뤘다. 고급스러운 느낌은 있지만 각 지역 소비자의 취향이나 부엌 환경에 따라 조화가 어렵다는 불만을 개선하기 위해 가정 내 조명 상태에서 가장 세련된 빛을 반사시킬 수 있는 질감, 인테리어 주 마감재와의 조화, 사용 중 발생하는 생활 오염에 대한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Timeless’한 가치를 가지는 재질과 색상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인기를 더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 기술과 소비자를 배려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임로써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