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구광모 회장의 현장경영…'배터리사업 중요도 가늠자'

  • 2023.04.18(화) 10:00

LG화학 청주공장 양극재 생산라인 점검
"양극재는 배터리사업 핵심…경쟁우위 지속시켜야"

/그래픽=비즈워치

LG그룹이 배터리 사업 확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매주 현장을 찾아 라인을 점검하고 생산을 챙기는데 이어 이번에는 구광모 LG그룹 회장도 나섰다. 구 회장은 배터리 소재인 양극재 사업을 현장 점검했다.

LG그룹은 구광모 회장이 지난 17일 배터리 소재 공급망과 생산전략을 점검하기 위해 LG화학 청주 양극재 공장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권봉석 ㈜LG COO(부회장), 홍범식 ㈜LG 경영전략부문장(사장), 이향목 LG화학 양극재 사업부장(부사장) 등이 함께했다.

구 회장은 청주공장 내 양극재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생산현황과 글로벌 공급망 전략 등을 점검했다.

청주공장은 LG화학 양극재 생산의 핵심 기지다. 글로벌 생산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양극재는 배터리 생산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배터리의 용량, 수명 등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소재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LG화학 청주공장을 방문해 양극재 생산 핵심 공정 가운데 하나인 소성 공정 라인을 살펴보고 있다. / 사진=LG그룹

구 회장은 글로벌 공급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는 청주공장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양극재는 배터리 사업의 핵심 경쟁력 기반이자 또 다른 미래성장동력으로서 선도적 경쟁우위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 회장의 이번 방문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공급망을 점검하고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유럽 CRMA(핵심원자재법) 등 글로벌 배터리 소재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선제적 대응 방안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LG화학 청주공장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NCMA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를 생산한다. NCMA 양극재는 LG화학의 소재 기술력이 집약돼 있다. 에너지 밀도를 결정하는 니켈 함량을 올리면서 안정성이 높은 알루미늄을 적용해 배터리의 출력과 안정성을 모두 높여준다.

청주공장에서 연간 생산할 수 있는 양극재는 올해 기준 약 7만톤 규모다. 고성능 순수 전기차(EV, 500㎞ 주행 가능) 약 70만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

LG화학은 현재 청주공장 등 글로벌 생산라인에서 연간 12만 톤 규모의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올해 완공 예정인 경북 구미 생산라인이 가동되면 오는 2024년에는 연 18만톤 규모의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180만대의 배터리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LG화학은 양극재를 포함한 전지소재 사업 매출을 지난해 약 5조원에서 2027년 약 20조원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