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뻔하지만 혹시"…증시, 새해 첫 美 FOMC '촉각'

  • 2017.01.31(화) 10:51

경제지표 변화 '미미'…트럼프 불확실성 증폭
강달러 주춤할 가능성…6월까지 동결 전망도

연초 트럼프 불확실성으로 증시가 어수선한 가운데 2월의 길목에서 올해 첫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열린다. 지난달 1년만에 금리가 인상된 터라 이번 회의만큼은 변수가 크지 않다. 그러나 올해 3회 이상의 인상이 예고된 가운데 이르면 3월중 금리인상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란 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최근 경제지표가 부진하게 나오면서 섣부른 예측이 쉽지 않은 상태다.

 

 

◇ 당장 인상 가능성은 제로(0)

 

오는 31일부터 2월1일 이틀에 걸쳐 열리는 FOMC 회의에서 당장 금리를 올릴 가능성은 거의 제로(0)에 가깝다. 지난해 12월 금리를 올린데다 한 달 새 미국 경제지표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장 설 연휴 사이 발표된 미국의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는 전분기대비 1.9%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2.2%)를 밑돌았다. 작년 연간 기준으로는 1.6% 성장하며 2011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세부적인 내용 면에서도 완만한 경기 확장이 이어졌지만 성장의 질이 크게 높다고 판단하기 힘들었다. 고정투자의 성장기여도가 3분기보다 개선된 반면, 주거투자가 비주거투자보다 높게 나타나면서 설비투자보다 건설투자가 성장을 주도했음을 보여줬다.

 

하이투자증권은 "더딘 설비투자 개선 속도는 미국내 물가압력이 강하지 않음을 시사한다"며 "설비투자가 크게 회복하지 않는다면 물가 상승세 또한 강하게 이어질 공산이 낮다"고 평가했다.

 

◇ 강달러 주춤할 가능성 무게

 

미국의 금리 인상과 더불어 지속돼온 달러 강세도 미국 경제성장률을 일부 갉아먹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4분기 GDP가 부진했던데는 수출이 강달러 영향으로 4.3%나 감소한 때문으로 수출 기여도가 마이너스(-)1.7%까지 줄었다. 미국은 3년째 무역수지 적자가 성장세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고 달러 강세로 인해 적자폭이 대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일 출범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불확실성과 맞물려 연준의 운신의 폭을 좁게 만들 것이란 전망을 가능케 한다. 트럼프 취임으로 기대를 모았던 감세안과 인프라투자 확대 등 적극적인 재정정책은 아직 두드러지지 않는 반면, 취임 초반부터 보호무역주의와 반이민 정책은 빠른 속도로 실행에 옮겨지는 상태다.

 

동부증권은 미국 경기가 완연한 경기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면서도 강달러로 인한 지표 부진이 가시화되면서 일시적으로 달러 약세를 유도하려는 신정권 의지가 강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FOMC 회의에서도 금리 동결이 유력하며 달러 강세가 잠치 주춤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 연준, 환율보고서 전까지 변수 못될듯
 
이런 상황은 우리 증시에도 크게 불리할 것이 없다. 미국 경기 회복세가 지금처럼 완만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금리가 동결되고, 달러 강세가 주춤할 경우 신흥국들의 자금 유출 부담을 덜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올해 첫 금리인상 시기는 이르면 3월이 될 것으로 주목받았지만 트럼프 정책 불확실성이 작용하며 좀더 늦춰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이 당분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NH투자증권도 "새해 첫 FOMC 회의에서 경기 판단은 개선되겠지만 대내외 정치 불확실성으로 신중한 스탠스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음 금리인상 시기로 6월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대신증권은 "트럼프가 달러화 강세를 억제하려는 의지가 강해 오는 4월 환율보고서 전까지는 의도대로 달러화 강세가 억제될 것"이라면서도 "보호무역주의로 무역적자가 축소되고 달러 유동성이 감소한다면 달러화 강세로 이어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