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이자율 제로 BW 발행한 '와이엠티'

  • 2022.12.20(화) 12:00

[공시줍줍 PICK] 12월 20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와이엠티 신주인수권부사채, 알피바이오 스톡옵션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이자율 제로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한 와이엠티, 스톡옵션 행사한 알피바이오 임원들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이자율 제로 BW 발행한 와이엠티

화학약품 및 기판가공 등의 사업을 하는 코스닥 상장사 와이엠티가 2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을 결정했어요.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영어로 'Bond with Warrant(BW)'라고 하죠. 신주인수권리가 붙어 있는 채권을 말해요. 전환사채(CB)처럼 이자를 받으면서 채권자가 새로운 주식을 찍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신주인수권)가 있어요. 

전환사채는 채권자가 원하면 채권 금액만큼 전환가격에 따라 주식을 바꿔갈 수 있어요.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말 그대로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만 붙어있고, 신주대금을 따로 지불해야 해요. 다만 채권 금액을 이용해 신주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데 이를 사채대용납입이라고 해요. 와이엠티 채권도 대용납입이 가능해요.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채권 권리와 신주인수권을 분리해 다른 투자자에게 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만 50인 미만의 사모형태로 발행하면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없어요(공모방식만 분리형 발행 가능). 와이엠티는 KB증권 등 증권사와 사모펀드 8곳에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예정. 따라서 이번 채권은 분리형이 아닌 비분리형이라는 점. 

비분리형이라도 이자는 받을 수 있고 추후 채권자가 원하면 회사 신주인수권으로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와이엠티의 신주인수권부사채 이자율은 0%라는 점. 중간 중간 받는 표면이자율과 만기에 받는 이자율 모두 '제로금리'인데요. 이 말은 KB증권 등 채권자들은 이자장사를 하려고 이 채권에 투자한 것이 아니라는 의미죠. 

채권자가 만기 전에 회사에 돈을 갚으라고 요구할 수 있는 '풋옵션' 조항도 있어요. 다만 풋옵션때도 이자 한 푼 없이 원금만 받는 조건이에요. 즉, 이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반드시 와이엠티 주식으로 바꿔 시세차익을 얻을 목적의 채권인 것이죠. 

신주인수권 행사가격은 1주당 1만6122원. 이 가격은 이사회 결의일 전날 기준 1개월, 1주일, 최근일의 가중산술평균값을 기준으로 계산했고요. 다만 19일 기준 와이엠티 주가는 1만5600원으로 행사가격보다 낮은 상황. 

당분간은 행사가격 조정이 없고 채권 발행일로부터 매 8개월이 되는 날마다 주가하락에 따른 행사가격을 조정할 수 있어요. 행사가격의 최저 조정가격은 1만1286원. 

채권자 입장에서는 와이엠티 주가가 행사가격보단 높고 만약 주가가 떨어져 최저 조정가격으로 내려가도 이 보다는 주가가 높아야 신주인수권 행사가 의미 있겠죠. 

채권을 발행한 회사 입장에서도 주가가 올라야 좋은데요. 풋옵션과 함께 붙은 콜옵션(회사가 채권자에게 돈을 갚겠다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조건을 보면 와이엠티 최대주주(전성욱 대표이사)가 콜옵션 행사를 통해 최대 76억원 규모의 와이엠티 지분을 확보할 수 있어요. 전성욱 대표 역시 회사의 주가가 올라야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앉은 자리에서 지분을 늘릴 수 있는 것이죠.

스톡옵션 행사한 알피바이오 임원들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을 OEM·ODM 방식으로 판매하는 알피바이오가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란 공시를 올렸어요. 김남기 알피바이오 대표이사를 포함 4명의 임원이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행사했다는 내용인데요 

김 대표 등 임원 4명은 스톡옵션 총 1만7552주를 1주당 8758원에 행사했어요. 19일 알피바이오 주가는 장중 1만5000원을 넘어섰고 종가도 1만4950원에서 마무리했어요. 만약 스톡옵션 행사 후 곧 바로 매도했다면 시세차익만 1주당 6000원이 넘어요. 

알피바이오는 지난 9월 코스닥에 상장한 곳인데요. 상장 준비 당시 알피바이오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행사 가능한 스톡옵션 물량은 4만4179주였으니, 이번에 약 40% 물량을 행사한 것이죠. 공시 의무가 없는 일반 직원 스톡옵션 물량(7989주, 행사가격 8758원)를 제외하면 남은 스톡옵션의 행사가격은 주당 1만2065원이에요. 남은 물량은 내년 7월 또는 9월부터 행사 가능해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와이엠티, 주요사항보고서(신주인수권부사채권발행결정)(17:24)
-알피바이오,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14:18, 14:19, 14:20)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주달력을 포함한 공시줍줍 콘텐츠는 유튜브로도 시청할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