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국거래소, 시카고옵션거래소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

  • 2023.04.26(수) 09:34

Cboe변동성지수 등 900여종 산출하는 미국 최대 옵션거래소
국내 파생상품에 파생 전략지수 산출 방법론 적용할 듯

한국거래소가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시카고 옵션거래소는 미국 최대의 옵션 거래소다. 주식, 파생상품, 외환 등을 거래하는 글로벌 종합거래소이자 Cboe변동성지수(VIX) 등 총 900여종 이상의 지수를 산출하는 글로벌 지수사업자다.

김기경 경영지원본부장이 Cboe 트레이딩 플로어에서 장마감 종을 치고 있다. / 사진=한국거래소

이번 계약은 최근 시장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전략형 지수 상품에 대한 투자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파생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고도화된 전략지수를 개발하기 위해 체결됐다.

시카고옵션거래소가 파생 전략지수 산출 방법론을 제공하며, 한국거래소는 이를 국내 파생상품에 적용하여 지수를 산출하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두 거래소는 올해 하반기에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반영한 코스피 200 옵션 매도 전략지수를 우선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김기경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은 체결식에서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투자전략의 선진 파생지수를 시장에 지속 제공하는 한편, 나아가 상장지수상품(ETF) 해외 상장 등 해외시장에서도 국내 대표지수의 상품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