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모주달력]녹십자그룹 일곱번째 IPO 'GC지놈', 수요예측

  • 2025.05.18(일) 08:00

파운드리 디자인 회사 싸이닉솔루션, 수요예측
신한스팩16호·키스트론,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
이뮨온시아·바이오비쥬·달바글로벌·인투셀, 상장

5월 셋째 주 공모주 일정을 살펴볼게요. 녹십자 의존도 높은 GC지놈, 시장평가는?

기술특례상장 방식으로 코스닥시장 진입을 노리는 GC지놈은 이번주 수요예측을 진행해요.

이 회사는 GC녹십자의 자회사로 임상 유전체(Genome)를 분석하는 회사에요. 유전체란, DNA 전체를 의미하는데 사람의 특징을 결정하는 유전자(Gene)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에요. 

사업영역은 △산모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는 산과검사 △암 정밀진단 △유전희귀병 정밀진단 △기업 및 개인 대상 건강검진으로 나뉘어요. 회사는 국내 병·의원 900곳에 이같은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어요. 또 해외 시장에 검사와 기술을 수출하고 있는데요. 2023년 미국과 태국에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고, 올해는 그룹의 일본 계열사를 통해 액체생검 기술을 접목한 현지 전용 제품을 출시했어요. 

아직 실적은 안정적이진 않아요. 작년 연간 매출액은 258억원으로 직전연도 대비 5%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적자로 전환했어요. 당기순손실도 전년 5억5000만원에서 12억5000만원으로 2배 넘게 늘었어요. 

매출이 모회사인 GC녹십자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에요. 회사가 검사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녹십자의료재단 플랫폼을 끼는 협력 서비스 방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의료기관에서 직접 의뢰받는 방식이에요. 현재 전체 매출 가운데 82%가 협력 서비스 모델에서 발생하고 있어요. 실제로 올해 1분기 68억원 매출 중 55억원이 녹십자의료재단에서 나왔어요. 

회사와 주관사는 2028년 추정 순이익을 기준으로 적정 몸값을 제시했는데요. 회사는 순이익과 영업이익이 올해부터 흑자로 전환해 2028년 각각 220억원, 273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공모가 희망밴드를 9000~1만500원으로 책정했어요. 회사는 19일부터 23일까지 5영업일 동안 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 뒤 27일 최종 공모가를 확정할 예정이에요.

한편, 이번에 GC지놈이 기업공개(IPO)에 성공할 경우 GC녹십자 그룹의 7번째 상장사가 돼요. 그룹은 녹십자홀딩스를 포함해 녹십자, 녹십자웰빙, 녹십자엠에스, 지씨셀, 유비케어 등 6곳을 이미 국내 증시에 상장시켰어요. 이같은 잇단 쪼개기 상장에 소액주주들의 비판도 나오고 있어요.

하이닉스시스템IC·PSMC 거래하는 싸이닉솔루션도 수요예측

반도체 기업 한 곳도 수요예측에 나서는데요. 바로 싸이닉솔루션이에요.

이 회사는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 사업을 하고 있어요. SK하이닉스 파운드리 자회사인 SK하이닉스시스템IC와 대만 파운드리 업체 PSMC를 고객사로 두고 있어요. 특히 하이닉스시스템IC와는 하이닉스로부터 독립하기 전인 2013년부터 오랜 기간 거래하고 있어요. 

실적은 탄탄한 편이에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1674억원으로 21% 증가했어요. 영업익은 8% 늘어난 52억원, 순이익은 237% 증가한 55억원을 각각 기록했어요. 

하이닉스시스템IC 등 일부 거래처에 매출이 쏠려 있는 건 회사의 약한 고리로 꼽히는데요. 일례로 회사는 매출이 2020년에서 2024년까지 두 배 넘게 급성장한 배경 중 하나를 중국 우시에 위치한 하이닉스시스템IC 팹 양산으로 꼽고 있어요. 회사는 "2024년 말 기준 상위 4개 업체의 매출이 당사 전체 매출액의 37%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실적이 부진할 경우 당사의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고 밝혔어요. 

최대주주인 이현 대표이사와 임원 및 그들의 특수관계인은 2년 6개월 동안 보유지분 53.9%를 매각하지 않기로 약정을 걸었어요. 나머지 주주들은 최대 6개월 락업을 걸었고 상장 당일 유통가능한 물량은 전체의 32.3%에요. 

이미 흑자를 내고 있는 만큼 작년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공모가를 계산했어요. 회사가 제시한 밴드는 4300~5100원이에요. 
    
청약을 진행하는 곳은 신한스팩16호키스트론 두 곳이에요. 키스트론은 전자부품 와이어·케이블용 와이어를 제조하는 회사에요. 이 회사는 지난 주 수요예측을 마치고 20일 공모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에요. 

또 이번 주에는 △이뮨온시아바이오비쥬달바글로벌 인투셀 등 4개 회사가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해요. 모두 수요예측을 통해 희망밴드 상단으로 최종 공모가를 확정했어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투자운
  • 정통 사주
  • 고민 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