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단독]미래부, 통신사 수익지표(ARPU) 표준계산법 만든다

  • 2016.09.12(월) 11:00

SKT·KT·LGU+, 가입자당매출액(ARPU) 계산법 달라 혼선
미래부, 통신3사 관계자와 ARPU 산정법 조정 논의 시작

정부가 이동통신사 수익성 지표로 쓰이는 가입자 1인당 평균 매출(ARPU·알프) 계산방식 표준화에 나선다. 현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알ARPU 계산법을 각기 달리해, 투자자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9일 오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사 관계자들과 ARPU 산정 방식을 놓고 협의했다.

 

미래부 고위 관계자는 "일부 이통사들이 ARPU 산정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어 각사 의견을 듣고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수 있을지 검토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ARPU 산정방식의 변경을 검토하는 것은 지난 2분기 KT ARPU가 3만6527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SK텔레콤(3만6205원)을 넘어서면서 'ARPU 논란'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당시 ARPU 역전에 대해 웨어러블 등 '세컨드 디바이스' 가입자가 경쟁사보다 많은 탓이라는 볼멘소리를 내놓은 바 있다. 대표적 웨어러블 기기기인 '키즈폰'의 경우 월 요금이 8000원 수준에 불과해 ARPU 하락의 주된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미래부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웨어러블 가입자 수는 지난 7월 기준 50만1813명으로 KT 13만4671명, LG유플러스 3만9651명보다 훨씬 많다. 

이에 대해 KT는 자사의 ARPU 상승은 LTE 등 고가 요금제 가입자와 데이터 기반 부가 서비스 매출이 늘어난 것이라며 반발했다.

 

다만, 정부가 일부 이통사에 유리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관측된다. 가령 세컨드 디바이스 관련 매출을 ARPU 산정에서 제외할 경우 SK텔레콤에 유리한 방식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미래부가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기 위해선 이통사들이 ARPU 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미래부에 제출해야 하는데, 이는 이통사들이 영업비밀 노출을 이유로 꺼리고 있다는 점도 난관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