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정부 "세계최초 5G 상용화, 반쪽짜리 안 되게 하겠다"

  • 2018.10.04(목) 12:00

12월 5G 전파 사용가능…장비선정 '촉각'
"내년 3월 첫 5G 스마트폰 나온다…서서히 진화"

 

정부가 내년 3월 세계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5세대(G) 이동통신 서비스가 장비 관련 업체 중심으로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국내 이동통신사에 공급할 3.5기가헤르츠(GHz) 대역 5G 기지국 장비 적합인증을 마친데 이어 중국 화웨이가 인증 신청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5G 서비스는 상용화 초기에 단말기 부족과 전국망 구축 미비 등으로 인해 '반쪽짜리'가 될 것이란 우려도 있으나, 정부는 상용화 계획을 충실히 추진해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콘텐츠 관련 지원을 통해 시장 활성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중으로 5G 장비 인증 작업을 거치고 오는 12월부터 5G 전파를 이용해 동글(라우터) 형태의 5G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5G 상용화는 예정대로 3월부터 선보일 계획이다.

 

시장은 일단 5G 장비 선정 문제를 놓고 경쟁 혹은 눈치 보기에 돌입한 상황이다. 최근 5G 장비 인증을 마친 삼성전자는 에릭슨, 노키아와 함께 SK텔레콤의 5G 장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KT와 LG유플러스는 현재까지 발표하지 않았지만, 4G LTE 때부터 관계를 맺은 LG유플러스의 경우 화웨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 2일 과기정통부가 기자단 상대로 개최한 '5G 상용화 스터디'에서 화웨이의 5G장비 인증 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돼, KT·LG유플러스의 장비선정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상대적으로 진척된 장비 개발 수준과 저렴한 가격 등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보안문제가 전세계적으로 지적되고 있어 국내에서도 이 회사 장비선정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정부는 화웨이의 보안 문제에 대해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5G 보안 기술자문협의회'를 통해 업체들의 보안성 테스트에 자문 역할을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섣불리 화웨이 장비 문제에 개입할 경우 대중 무역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오른쪽)과 전성배 기조실장이 지난 1일 열린 5G 상용화 과련 기자단 스터디에서 발언하고있다. [사진=김동훈 기자]

 

정부는 이달 중으로 인증 작업을 거친 뒤에는 약관인가가 진행되고 오는 12월쯤이면 5G 전파를 사용할 수 있어 라우터 형태의 5G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조실장은 "5G 전파만 보면 12월1일에도 가능할 전망이지만, 상용화는 기지국 장비와 단말기, 인증, 단말간 상호연동 테스트 작업, 약관인가 등 선행돼야 한다"며 "5G 상용화는 라우터 형태의 쉬운 것부터 완전한 형태인 스마트폰까지 자연스럽게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내년 3월이 되어도 기대하는 수준의 서비스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5G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극히 드물 전망인데다 4G를 함께 쓰는 망이 우선 이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업계는 삼성전자와 화웨이 등이 최초 5G 스마트폰 지위를 놓고 경쟁할 것으로 관측한다. 5G 전국망도 서서히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특성을 가진 5G를 즐길 수 있는 관련 서비스 개발도 요구된다.

 

이처럼 3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한국이 성공하더라도 '반쪽짜리'라는 지적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전성배 실장은 "반쪽 정도는 아니다"라며 "망이라는 것은 하루아침에 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점진적으로 확산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특정 시점에 전국망을 다 깔라고 하면 어려운 일"이라며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트래픽도 잡아야 하며 음영 지역도 해결해야 하는데, 초기 단계에 미흡한 적이 있겠지만 반쪽보단 조금 더 되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우려에도 정부가 팔을 걷어부치고 5G 세계 최초 상용화에 나서는 까닭은 새로운 인프라 구축을 통해 경제의 신성장 동력을 찾겠단 계획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빠르게 인프라를 상용화함으로써 국내 사업자들의 사업 기반을 다지도록 돕고, 세계 시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또 스마트 시티·공장·자율주행차·실감 미디어 등 5G 융합 서비스에 대해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863억원 정도의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은 기자들과 만나 "한국경제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에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과기부 입장에선 한국이 IT 분야를 그동안 선도해왔듯 5G에서도 앞선 국가가 되어 경제·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계기로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