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사용자 관심사에 따라 급상승 검색어를 다르게 볼 수 있도록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연내 개편한다.
네이버는 1일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다르게 볼 수 있도록 개선한다"면서 "네이버가 임의로 특정 검색어 가치를 판단해 제외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개인화되는 방식"이라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1차적으로 연내 급상승검색어에서 이벤트 및 할인정보 키워드 포함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일 이슈에 대해 분산되는 유사 키워드를 이슈별로 묶어서 볼 수 있는 그루핑 옵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네이버는 사용자마다 다양한 주제 분야에 대한 검색어 포함 강도를 조절하는 옵션을 추가할 계획이다. 시사, 엔터, 스포츠, 쇼핑 등 사용자가 관심있는 분야의 검색어 포함 가중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사용자마다 다양한 옵션 선택이 가능해져 '나만의 급상승검색어 차트'를 볼 수 있게 된다.
최근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입장을 표하는 키워드 올리기 활동이나 이벤트 및 할인정보 관련 검색어 노출 등 기업 마케팅에 과도하게 활용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네이버는 이 같은 상황이 급상승검색어가 모두에게 하나의 기준으로 집계된 키워드 순위로 보여져 과도한 주목도가 원인이라고 봤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용자마다 다른 기준의 급상승검색어 순위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개편했다.
네이버 측은 "이벤트 및 할인정보는 누군가에게는 생활정보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불필요한 정보일 수 있다"며 "이벤트 및 할인정보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는 관련 급상승검색어를 더 많이 볼 수 있어야 하고 관심 없는 사용자는 덜 볼 수 있는 선택 기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달 31일 모바일 네이버 '검색차트판'을 통해 개별 사용자 연령대에 맞는 급상승검색어 차트를 기본 제공하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전체 연령대의 급상승검색어 차트가 기본으로 제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