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레온 풍 "글로벌 사업자 허용해야 韓시장 유동성 확대"

  • 2023.04.28(금) 18:40

“시총 적은 코인 시세조종 타깃…건전한 방법으로 오더북 공유 필요”

레온 풍 바이낸스 아시아태평양 대표(왼쪽에서 4번째)가 28일 열린 '디지털혁신학술포럼'에서 패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비즈워치

"세계적으로 보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시총 투톱입니다. 이 코인이 전체 시총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한국은 80% 이상의 물량이 다른 코인이죠."

레온 풍 바이낸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28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디지털혁신학술포럼'에서 "시가총액이 적은 코인이 시세조종의 타깃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포럼은 바이낸스와 블록체인법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그는 시세조종 문제를 해결할 방법으로 글로벌 유동성 공급 확대를 꼽았다.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유동성이 제한되다 보니 시세조종 세력이 쉽게 가격을 덤핑할 수 있게 된다는 이유다.

실제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일부 세력이 조직적으로 가격을 올려 팔아 치우는 시세조종(MM)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시세조종의 주 타깃은 국내 거래소에만 거래되는 일부 '잡코인'이다. 강남 납치·살해 사건의 발단이 된 퓨리에버(P코인) 또한 검찰의 조사 과정에서도 이러한 정황이 드러났다.

유동성 공급 확대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자들의 국내시장 진입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레온 풍 대표는 "한국에서 실명계좌를 받을 수 없는 마켓메이커들은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다"면서 "건전한 방향으로 글로벌 거래소와 오더북을 공유하고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국내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거래소 독단적 상장  페널티 있어야"

또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코인원의 위믹스 상장을 언급하며 상장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해 이목을 끌었다. 그는 "닥사(가상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에서 폐지됐지만 회원사에 의해 다시 상장된 경우가 있다"면서 "페널티가 무엇이 있는지, 정책에 대한 자세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낸스는 고팍스 인수를 통해 국내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고팍스를 운영하는 스트리미 지분을 인수하고 레온 풍 대표를 비롯한 임원진이 등기이사 자리에 올랐다. 지난달 가상자산사업자(VASP)변경 신고를 마쳤으나 금융당국이 보완 서류를 요청하면서 신고 수리가 늦어지고 있다.

바이낸스는 거래소 사업 계획을 섣불리 밝히기보다는 투자자 보호를 위한 블록체인 교육에 먼저 힘을 쏟고 있다. 레온 풍 대표는 이날 포럼에서도 "이용자 보호의 가장 좋은 형태는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투자자들이 가상자산을 구매하기 전에 백서를 읽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해하고,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먼저 따져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