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DTC 유전자검사 '열풍'...제대로 활용하려면

  • 2024.01.02(화) 07:10

주이용자 20~30대... 기관별 검사결과 다를수도
"건강관리 보조수단 활용…정부인증 확인 필요"

DTC(소비자 직접 시행) 유전자검사 서비스가 유행하면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DTC 검사는 유전자에 따라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충분한 이해없이 검사 결과를 활용할 시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다.

MBTI 이은 유전자검사 열풍

롯데헬스케어의 헬스케어 플랫폼 '캐즐'은 지난달 출시 두 달 만에 구글스토어 다운로드 수 10만회를 넘었다. 주요 서비스는 유전자검사 기반의 건강관리로 가입자가 DTC 키트를 구입해 검사하면 캐즐이 검사결과와 관련한 건강관리 정보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유전자 검사기관 마크로젠이 자체적으로 출시한 DTC 유전자검사 플랫폼 '젠톡'은 지난 8월 출범 두 달 만에 누적 방문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DTC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 20~30대 고객층의 방문이 가장 많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DTC는 개인이 의료기관이 아닌 민간 유전자검사기관에 유전자검사를 직접 의뢰하는 서비스로 2016년 국내에 처음 도입됐다. 국내 DTC 시장은 매년 검사 가격이 낮아지고, 검사항목이 확대되는 등 정부 규제가 완화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12월 기준 보건복지부가 허가한 DTC 검사항목은 총 165개로 2016년보다 약 3배 늘어났다. 또 피부모발, 영양소 등 웰니스 부문에 국한되던 검사항목도 골격근량, 심박수 등 질병 유사 항목으로 넓어지는 추세다.

아직 한계 뚜렷…유의할 점은

DTC 검사는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유전적으로 발현 위험이 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기관별로 검사 결과가 상이하게 나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019년 보건복지부가 국내 12개 DTC 검사기관에 유전자 검사를 의뢰한 결과, 웰니스 관련 55개 항목의 결과 일치율이 75%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부터 알고리즘, 개별 기술역량 등이 달라 빚어진 차이로 현재 DTC 유전자검사가 가진 가장 큰 결점으로 지적된다.

DTC 업계 관계자는 "이전보다 DTC 기술이 발전했으나 여전히 업체마다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나 툴이 제각각 달라 검사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혼동을 느낄 수 있지만 심각한 오류나 신뢰성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DTC 검사는 아직 임상적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아 건강이나 질병에 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의료기관의 진료가 필요하다. DTC 검사결과를 근거로 당뇨나 비만 등 만성질환 발병 위험이 낮다고 판단해 병·의원 진료를 배제하다간 오히려 위험을 키울 수 있다는 의미다.

최근에는 DTC 검사가 유행하면서 암, 지능지수, 공격성향 등 정부가 미허가한 검사항목을 수행하는 기관이 난립하는 것도 문제다. 이같은 항목들은 관련된 유전자가 많기 때문에 일부 유전자만을 이용해 검사를 할 경우 결과의 신뢰도가 떨어진다. 소비자들이 신뢰도가 낮은 DTC 검사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인증받은 기관인지 확인해야 한다. 

유전자진단업계 관계자는 "예전보다 한국인 유전체데이터가 축적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DTC 검사의 신뢰성이 괄목할 만큼 높아졌다"며 "DTC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질병 진단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 없는 만큼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