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팔도 부동산]강원도, '어서와 하락은 2년 만이지'

  • 2022.09.01(목) 07:30

춘천·원주 등 하락세 두드러져…2년여만에 하락
전국 매수세 위축 영향…시장 분위기 따라갈 듯

전국 집값이 내려가는 상황에도 꿋꿋이 상승했던 강원도가 최근 하락 시류에 합류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지난 8월 셋째 주, 2년 3개월간의 상승세를 끊고 마이너스를 기록한 건데요. 일주일 만에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여전히 하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속초 등에서 수억 원씩 하락한 거래가 발생했고, 분양하는 족족 빠르게 팔렸던 신축 아파트들도 맥을 못 추는 모습입니다. 각종 교통 호재와 '세컨드 하우스' 열풍으로 주목받았던 강원도의 상승 행진은 이대로 끝일까요?

하락장에도 꿋꿋하던 강원…하락 조짐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강원 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 2020년 5월4일부터 올해 8월8일까지 119주 동안 상승했습니다. 이 기간 누적 상승률은 16.06%에 달합니다. 올해 들어 전국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기 시작한 때에도 강원 지역은 굳건했습니다.

그러다 지난달 15일 2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아파트 매매가격이 전 주에 비해 0.02% 하락한 건데요. 일주일 후인 22일엔 매매가격 변동률이 다시 0.01%로 상승 전환하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집값 하락의 가능성이 있는 상황입니다.

강원도 부동산시장을 대표하는 춘천·원주에서는 매매가격이 이미 몇 달째 하락 중입니다. 춘천은 지난 6월 말부터, 원주는 5월 초부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나마 강릉·속초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며 집값을 지탱하고 있는데 이 지역에서도 하락 거래가 속속 포착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6월 입주한 신축 아파트인 속초 조양동 '속초2차 아이파크' 전용 84㎡는 입주 2달 만에 1억원 이상 떨어졌습니다. 지난 6월에는 4억3361만원(24층)에 팔렸는데, 이달 5일에는 3억2500만원(8층)에 거래됐습니다.

분양시장도 열기가 식은 건 마찬가지입니다. 8월 분양한 원주 원동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는 일부 주택형에서 미달이 발생했고, 평균 3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습니다. 지난 7월 분양한 무실동 '제일풍경채 원주 무실'이 823가구 모집에 2만8873명이 몰리며 평균 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분양실적도 함께 악화했습니다. 주택보증공사(HUG)에 따르면 강원은 올해 1분기 96.2%의 초기분양률을 기록했지만, 2분기엔 64.6%로 급감했습니다. 초기분양률은 분양 후 3개월 초과~6개월 이하인 사업장에서 총 분양 가구 수 대비 계약을 체결한 가구 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금리 인상엔 장사 없다…교통 호재도 끝?

강원 지역 아파트가 상승세를 보인 데는 수도권에서 가까운 비규제지역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강릉에는 지난 2018년 KTX 강릉역이, 속초에는 2017년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하면서 수도권 접근성이 개선됐습니다. 

문제는 이같은 호재가 이미 수년간 집값에 반영된 데다 금리가 인상되면서 매수세가 꺾였다는 점입니다. 전문가들은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강원 지역 부동산시장에도 타격이 서서히 올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금리 인상 등으로 부동산시장 전반적으로 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강원 지역에도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특히 속초와 원주 등은 올해 상반기까지 상당히 많이 올라서 당분간 집값이 주춤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지역 대부분이 비규제지역인 덕에 수요가 꾸준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비규제지역에선 주택담보대출(LTV) 비율이 최대 70%까지 적용돼 자금부담이 적습니다. 신축 아파트 분양의 경우 유주택자와 가구원도 1순위 청약에 지원할 수 있고, 재당첨 제한 등이 없습니다.

오는 2027년 개통 예정인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과 춘천·속초를 연결하는 동서화고속철도사업 등 앞으로 교통 호재가 남아있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앞으로 강원도를 향하는 도로망과 철도가 개통되면 더 많은 투자자들의 발길이 강원도를 향할 전망"이라며 "교통 개발 호재들을 갖춘 곳에 분양하는 단지들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말했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