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집잇슈]서울 밖에선 '반값거래'…집값 양극화 심화하나

  • 2023.02.01(수) 07:10

집값 하락폭 큰 세종·동탄, '반값거래' 등장
서울 규제 완화에 '불똥'…대책 없는 양극화

부동산시장 침체가 지속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반값 거래'가 속출하고 있다. 매수심리가 추락하면서 수요자들은 '급매'가 아니면 거들떠보지도 않는 분위기다. 그간 집값 회복을 기다리며 버티던 집주인들도 이제 하나둘 매물을 내놓고 있다.

특히 서울 외 지역의 실망이 크다.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매수세가 붙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1·3대책'으로 서울 대부분이 비규제지역이 돼 효과가 크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당분간 지방 수요는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반면 서울은 집값 하락폭을 줄이고 있고 일부 지역에선 매물을 거둬들이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 /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세종·동탄에선 반값거래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국 매매가격 하락폭이 축소하는 가운데 경기 화성시와 세종시가 –1%대 하락률을 유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전국 평균은 –0.42%였으며 지방은 –0.35% 하락했다.

작년 –1.1%로 전국에서 가장 많이 집값이 떨어진 세종은 올해도 총 –4.5%로 가장 높은 하락률을 보인다. 작년 11월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하락세가 잠잠해질 것이란 기대감이 있었지만, 최근엔 최고점 대비 절반 가까이 하락한 '반값 거래'까지 이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세종시 소담동 새샘마을 5단지(한양수자인 엘시티) 전용 59㎡는 지난 10일 3억원(4층)에 거래됐다. 2020년 12월에 기록한 최고가(6억1500만원·7층) 대비 절반 아래로 하락했다.

종촌동 가재마을 7단지 전용 84㎡는 2021년 1월 8억4000만원(10층)에서 지난 12일 4억8000만원(6층)으로 2년 만에 45% 하락했다.

소담동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집주인들은 규제 완화 이후 매수심리가 회복되기를 기대했는데, 매수자들은 요지부동"이라며 "집값 하락이 1년 넘게 지속되니 그동안 버티던 집주인들이 하나둘 급매를 내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일 규제지역에서 해제된 경기 화성시도 마찬가지다. 동탄신도시를 중심으로 실거래가가 크게 하락했다. 오산동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1차 전용 84㎡는 지난 9일 4억6900만원(3층)에 손바뀜했다. 2021년 10월 8억원(10층)에 거래됐던 것보다 41% 내렸다.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금리 인상의 불확실성이 제거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수자들이 초급매물이 아니면 굳이 살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급매물이 소화되면서 호가가 오를 수 있지만, 매수자들은 여전히 집값이 비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낙폭 줄인 서울…양극화 심해질 듯

반면 서울 집값은 빠른 속도로 낙폭을 줄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지난 23일 기준 –0.31%로 전국 평균(-0.42%)을 상회했다. 지난 2일까지만 해도 -0.67%로 전국 평균(-0.65%)보다 하락 폭이 컸는데, '1·3대책' 이후 반전됐다. 

지난 3일 강남·서초·송파·용산을 제외한 서울 전 지역이 규제지역에서 해제됐다. 대출과 세금 관련 규제가 사라지면서 수요자들이 진입하기가 비교적 수월해졌다.

매수심리도 상승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지난 5월부터 34주 동안 하락했는데, 지난 2일부터는 4주 연속 상승세다.

지방에선 날벼락 같은 소식이다. 지역 내 수요로는 매물 소진에 한계가 있는 지방 부동산 특성상 외지인의 투자에 기댈 수밖에 없다. 이번 대책으로 그나마 남아있든 수요가 서울로 이동하면서 서울과 비서울 간 양극화가 심해질 것이란 의견이 많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지방은 타지역 투자자들이 움직여야 시장이 돌아가는데, 침체기 때는 투자자들이 비교적 안전하게 느껴지는 서울로 모인다"며 "수도권 거래절벽이 해소되고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야 지방에 수요가 유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이같은 점을 인정했다. 다만 양극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긴 어렵다는 설명이다. 거래량 회복을 위한 대책을 펼치는 순간 가격이 급등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기자들을 만나 "지방에 대한 규제를 선제적으로 풀긴 했지만, 거래 단절이나 미분양이 수도권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라면서도 "거래량이나 가격 때문에 고통 지수가 높아진다고 해서 직접적인 처방을 하는 것은 지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