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원희룡 "국가 개입은 전세사기 등 매우 예외적인 경우에만"

  • 2023.04.27(목) 12:53

[일문일답]"우선매수권·임대주택으로 전환" 포함
"오늘 국회 발의하고 법 공포 즉시 효력 발생토록"

"원칙적으로는 전세사기라는 매우 예외적인 대상에 대해서만 국가가 개입해야 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27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세사기 피해 지원 및 주거 안정 방안 정부 부처 합동 대책 발표'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특별법 내용을 오늘 국회에 발의하고 법 공포가 되는 즉시 효력이 발생토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범부처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국토부

원 장관은 "전세사기 피해자가 주택 매수를 희망하는 경우 임차인이 낙찰받아 소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매수는 원치 않고 계속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LH 등 공공기관에서 매입, 공공임대주택으로 전환해 주거 안정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부가 내놓은 피해자 지원방안은 ▲임차 주택을 낙찰받을 수 있도록 특례 지원 ▲계속 거주 희망 시 공공이 매입 후 임대주택으로 공급 ▲생계가 곤란한 피해자에 긴급 자금·복지지원 등이다. ▶관련기사: 전세사기 특별법 2년간 시행…사기범 가중처벌(4월27일)

다음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관계부처 관계자들의 질의응답 내용. 

-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포괄적 구제보다는 선별적 구제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이유는? 특히 '전세사기 의도,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할 우려, 보증금 상당액 미반환 등'에는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큰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 (원희룡 장관) 전세사기의 유형이 너무나 다양하다. 그리고 각각의 채권, 채무 관계에서 피해자의 요구사항도 너무나 다르다. 이것을 일일이 법에 규정하고 진행하려고 하면 혼란스러울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리고 행정력이 낭비된다. 이런 점에서 우리가 기본적인 전세사기라는 큰 원칙만 정하고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위원회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해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형평성, 그리고 신속한 구제가 가능하도록 이런 법을 취한 것이다.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지침에서는 조금 더 개개인 사례들을 담겠다.

- 피해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위임한다면서도 실제 피해지원 대상에 대해서는 여섯 가지로 제한을 둔 이유는?

▲ (원희룡 장관) 보증금은 기본적으로 사인 간의 채권·채무 관계다. 선순위 저당권자가 있는지 혹은 국세 채권이 있는지 등에 따라 권리관계도 다르고 피해자가 실제로 회수할 수 있는 보증금의 규모도 완전히 달라진다. 이에 원칙적으로 전세사기라는 매우 예외적인 대상에 대해서만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지금 국가가 경매에 개입해서 특정인에게 우선권을 주거나 LH가 우선권으로 사 온다는 건 사실 뺏어오는 거나 마찬가지. 공권력의 발동과 사적인 권리관계에 국가의 개입과 우선권 행사는 최소화돼야 하는 게 우리의 헌법정신이자 시장원리이고 우리 국민들의 합의사항이라고 믿는다. 

- '면적과 보증금 등을 고려한 서민 임차 주택'에 대한 요건은 어디에서 누가 결정하게 되나. 이 서민주택 요건을 갖추지 못한 피해자들은 그러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의미인가.

▲ (원희룡 장관) 지금까지 접수된 사례들을 보면 보증금 3억, 면적 85㎡ 정도면 대부분 포괄되는 거로 보인다. 다만 서울이냐 또는 지방이냐에 따라, 또 가족 수가 몇 명이냐에 따라 일률적으로 정해놓으면 본의 아니게 제외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경계선 효과 때문에 억울하게 배제되는 사람이 없도록 이 부분들에 대해서는 탄력적인 판단을 피해지원위원회 의결기구에 넘겨주겠다는 의미다.  

- 선보상, 후구상 방안이 결국 안 들어갔다. 국회 상임위서 계속 얘기가 나올 걸로 보이는데, 추후에 정부 입장이 달라질 수도 있는 건가?

▲ (원희룡 장관) 상임위원회 논의는 국회 권한이기 때문에 존중하겠다. 다만 현재 그것을 실행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에 대해서 암묵적인 공감대가 있었다. 예를 들어서 주가조작 또는 보이스피싱 등 사기 피해의 경우 국가가 세금으로 그 피해금을 먼저 반환해주고 나중에 채무자나 경매 절차를 통해 환수하는 일은 현재까지 없었다. 또 이러한 선례를 남겨서도 안 된다고 본다. 

- 특별법의 시한을 2년으로 한정한 배경은?

▲ (원희룡 장관) 임대계약이 2년이라는 점을 고려했다. 또 지난해부터 사기전세에 대한 예방대책을 세워놨기 때문에 사기·범죄 피해는 이미 맺어진 계약의 만기 도래 내지는 경매 개시되는 것들을 주된 대상으로 봤다. 지금부터 체결되는 계약에서 전세사기가 대량 발생할 가능성은 작다고 본 것.

- 최우선변제제도 관련 피해자들 요구가 있었는데 소액임차인 설정 기준이 근저당권 설정일로 돼 있어서 설정일이 예전이면 소액임차인 조건에 안 들어가시는 분들이 있었다. 그런데 오늘 제도에 이 내용이 빠져 있는데. 어떤 이유에선지. 

▲ (이노공 법무부 차관) 매년 기준이 정해지다 보니 이미 2010년부터 계속해서 근저당과 관련돼서 원칙으로 확립돼 있다. 이것을 지금 갑자기 소급할 경우에는 너무 많은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부분 때문에 고민 끝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정책으로 도입하지는 못했다.

-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가 (전세사기에) 해당한다고 했는데, 만약에 이게 개인이나 소수만 대상이 됐을 경우에는 지원받을 수 없는 건지?

▲ (원희룡 장관) 보통 1:1 계약 같은 경우에는 사기로까지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일 거라고 보고 일단 다수라는 최소한 장치를 넣었다. 대신 위원회에 권한이 주어진다. 사건의 유형에 따라 어떤 부분에 도움이 필요할지에 대해서 계속 모니터링할 것.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