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입점 수수료 공짜' 내건 알리, 이커머스 시장 판흔드나

  • 2024.03.30(토) 10:10

[스토리 포토]초저가 무장, 한국 이커머스 공략 거세져

27일 서울역 지하철 광고판에 중국 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채용 광고가 보이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중국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시장 공략이 거세지고 있다. 쿠팡이 3조원 규모 투자에 나선다고 하자 알리익스프레스가 곧바로 국내몰 'K-Venue(케이 베뉴)' 입점사의 수수료 면제 정책을 6월까지 지속한다며 맞불을 놓았다.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알리)와 테무, 쉬인 등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초저가로 무장한 이들 업체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 물류 인프라 등을 가진 한국을 이커머스 사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으로 보고 있다.

관련 업계에선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도 위협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27일 서울역 지하철 광고판에 중국 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의 광고가 보이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알리익스프레스의 모회사인 알리바바는 얼마전 11억 달러(약 1조4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하겠다는 계획을 한국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맞서 쿠팡은 3년간 3조원 이상을 물류·배송망에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로켓배송'(익일 배송) 서비스를 도서·산간벽지 등 인구감소 지역으로 확대해 2027년 5000만명 대상의 익일 배송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이번 알리의 한국 시장에서의 수수료 면제 정책발표는 쿠팡의 투자계획에 맞선 조치다.

27일 서울역 지하철 광고판에 중국 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채용 광고가 보이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공정거래위원회는 중국 플랫폼의 공세에 대해 면밀하게 대응하고 있다.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직구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공정위는 해외 전자상거래 사업자에 국내 대리인 지정을 의무화하는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을 지난 26일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라 국내에 주소·영업소가 없는 해외 사업자도 매출, 이용자 수가 일정 수준을 넘기면 국내 대리인을 지정해야 한다. 국내 대리인은 소비자 불만 및 분쟁 등과 관련해 전자상거래법에서 부과하는 소비자 보호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27일 서울역 지하철 광고판에 중국 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의 광고가 보이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27일 서울역 지하철 광고판에 중국 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채용 광고가 보이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