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 2017년 4월 출범 이후 약 7년 만의 성과로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성장세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케이뱅크는 2017년 4월 출범 이후 약 7년 만에 고객이 1000만명을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2021년 말 717만명, 2022년 말 820만명, 2023년 말 953만명으로 증가해 이날 1000만명을 넘긴 것이다. 특히 올해 들어 일평균 신규 고객이 지난해의 3배가 넘을 정도로 빠르게 고객이 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연 10% 금리의 '코드K 자유적금' 특판 등 상품이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기간 케이뱅크는 수신 잔액 21조원, 여신 잔액 15조원을 기록했다.
케이뱅크가 1000만 고객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국내 20~40대의 세 명 중 한 명은 케이뱅크를 쓰고 있고 50대도 다섯 명 중 한 명은 케이뱅크 고객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해 이후 새로 케이뱅크에 가입한 고객 중 60대 이상과 10대 이하가 약 30%로 전 연령대로 고객이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고객수 증가에는 케이뱅크의 △금리 경쟁력과 혜택 △테크 리더십에 기반한 편리한 사용자 환경(UI)·사용자 경험(UX) △다양한 투자 기회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케이뱅크 측은 보고 있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고객 분포는 '전국구 은행'의 양상을 나타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살펴보면, 전체 지자체 인구 중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21%)이었다. 가장 낮은 제주도는 인구의 13%가 케이뱅크를 이용했으며 또 대부분 지자체 인구의 15~20%가 케이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케이뱅크 고객 중 남성 고객은 60%, 여성 고객은 40%였다.
케이뱅크는 상생 금융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출범 이후 케이뱅크는 지난해 말까지 5조4000억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하며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대출 확대에 힘썼다. 2022년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대출도 출시해 5만명에게 1조3000억원의 대출을 실행, 금융 문턱을 낮추고 있다.
케이뱅크의 아파트담보대출 대환대출 상품은 출시된 이후 약 1만2000명의 고객이 총 166억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1인당 연평균 이자 절감액은 140만원이다. 최근 정부 주도로 도입된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서도 케이뱅크 이용자가 늘고 있다는 게 케이뱅크의 설명이다..
케이뱅크는 이번 고객 저변 확대를 발판 삼아 IPO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케이뱅크는 지난 21일 상장주관사 우선협상대상자로 NH투자증권과 KB증권,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를 선정하는 등 연내 상장을 목표로 IPO를 추진중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1000만 고객 달성은 놀라운 혜택과 혁신적인 상품·서비스, 편리한 이용 환경을 고객에게 인정받은 결과"라며 "외형과 내실 모두 다져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은행, 고객의 금융 경험을 혁신하는 은행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