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금융위원장이 임직원들에게 조직과 일하는 방식 전반에 대한 혁신을 주문했다. 정부의 조직 개편 대상에서 벗어났지만 국민과 시장의 시선은 여전히 엄중한 만큼 스스로의 쇄신에 전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조직 다잡기에 나선 모습이다.
이억원 위원장은 29일 간부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위원장은 "금융위원회 개편이 제외된 정부조직법 수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금융위를 바라보는 국민과 시장의 시선은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며 "개편 논의 과정에서 나왔던 금융 행정에 대한 문제제기와 지적을 새기고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금융 소비자보호와 공공성·투명성을 위한 스스로의 쇄신에 전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직과 일하는 방식 전반을 과감히 혁신해 금융 사고와 금융 범죄로 소비자 피해가 반복되는 문제, 금융 행정의 공공성·투명성과 현장 소통이 부족한 문제, 민생과 실물경제 지원이 충분하지 못했던 문제의 근본적 해소가 필요하다는 게 이 위원장 생각이다.
이에 소비자 보호 기능 제고와 금융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과 업무의 재편을 관계부처와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이억원 위원장은 "익숙한 금융 만의 시각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수요자, 금융 약자의 목소리를 듣고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위해 기존 사고의 틀을 바꿔야 한다"며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한 위기 대응, 생산적 금융으로의 대전환과 자본시장 활성화, 포용적 금융의 가시적 성과 창출 등 금융위에 주어진 여려 과제에 대해 소명의식을 갖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데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시장에서 바라보는 금융위의 벽은 여전히 높다"며 "현장 소통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금융위가 금융 행정을 통해 국가적 현안 해결에 기여하고 국민들께 실질적 도움을 주며 이를 토대로 신쇠를 얻는 유능한 조직으로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