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나눔 이어 자원 선순환까지…롯데그룹 ESG 경영 활발

  • 2021.04.21(수) 16:16

지배구조 개선, 투명경영 확립 등 거버넌스 강화

롯데그룹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는 장기적인 성과지표를 도입해 투자자와 고객의 신뢰를 증대시키고 기업이미지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2015년 12월 신동빈 회장이 3대 비재무적 성과(ESG)를 사장단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공표한 후 롯데는 2016년부터 환경, 공정거래, 사회공헌, 동반성장, 인재고용과 기업문화, 컴플라이언스, 안전 분야 등 비재무적 항목을 임원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신 회장은 지난 1월 ‘2021 상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기업가치와 직결되는 ESG 경영에 대한 전략적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ESG 요소는 비전과 전략을 수립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며 “사회적 가치는 기업 생존 및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롯데의 각 BU(Business Unit) 및 계열사는 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ESG 강화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중이다. 

◇ 자연과 공생 위한 자원 선순환

롯데는 지난해 2월 그룹차원의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 

롯데의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환경에 대한 책임을 우선순위로 고려해,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롯데는 3대 중점 실천과제로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 패키징 확대, 식품 폐기물 감축을 선정했다. 과제별로 관련 계열사의 협의체를 구성해 세부 목표를 설정, 추진해나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그룹 전 분야에 롯데만의 자원 선순환구조인 ‘5Re(Reduce, Replace, Redesign, Reuse, Recycle’) 모델을 적용해나갈 방침이다.

지난 2월 롯데그룹 화학BU는 2030년까지 친환경 사업 매출 6조원 달성 및 탄소중립성장 추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친환경 전략과 목표, 추진 과제를 담은 ‘Green Promise 2030’를 발표했다.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롯데알미늄, 롯데비피화학 등은 ▲친환경사업강화 ▲자원선순환 확대 ▲기후위기 대응 ▲그린생태계 조성 등 4대 핵심과제에 약 5조20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확대하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8일 탄소 포집 활용을 위한 실증 설비를 여수1공장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 규제 강화와 탄소배출권 가격 지속 증가 등에 따른 문제해결을 위해 국내 석유화학사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적용한 이산화탄소(CO2) 포집 활용 기술 개발에 나선 것이다. 롯데케미칼은 약 1년간의 여수 실증 설비 운영을 통해 데이터 수집과 분석, 질소산화물(NOx) 영향 평가 등을 거쳐 2023년까지 상용화 설비를 완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 6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추가 포집 후 순도를 높여 자체 생산중인 폴리카보네이트 제품의 생산 원료로 사용하고, 드라이아이스와 반도체 세정액 원료 등으로도 제조래 인근 중소 화학사에 판매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대산공장과 울산공장까지 관련설비를 확대해 연간 20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물산이 운영하는 롯데월드타워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효율적인 관리를 목표로 만들어진 대표적 친환경 랜드마크다. 

롯데월드타워에서 운용 중인 신재생에너지 설비 중 가장 규모가 큰 방식은 한강수 온도차를 이용한 수열에너지다. 수열에너지는 물의 온도가 여름에는 대기보다 낮고 겨울에는 따뜻한 물리적 특성을 냉난방에 활용해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다. 롯데월드타워는 하루 5만톤의 원수를 공급받아 전체 냉난방의 10%인 3000냉동톤(RT)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건축물 내부에서 가동 중인 설비 중 국내 최대 규모다. 운영 결과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타 냉온수기 대비 연간 에너지 절감률이 약 36%,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약 38%(2340t)로 분석됐다. 

롯데면세점은 3월24일 면세점 업계 최초로 ‘ESG 가치 추구 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경영 선포식을 진행했다. 롯데면세점은 이날 선포식에서 '친환경 경영'(E) '기업의 사회적 책임'(S) '기업 경영 투명성 확대'(G) 등을 위한 세분화한 실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 나갈 것을 밝혔다. 

면세품 인도에서는 국내 면세업계 고질병으로 여겨졌던 포장 비닐 처리 문제 해결에 앞장선다. 지난해 2월 업계 최초로 생분해 소재 에어캡을 선보인 롯데면세점은 내년까지 비닐 쇼핑백에도 친환경 소재 도입을 100% 완료할 계획이다. 롯데면세점 전 영업점에 친환경 종이쇼핑백을 확대 도입하는 등 비닐 사용 최소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또 인천 영종도 통합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연내 도입해 전기 소비량을 67%까지 절감할 계획이다. 통합물류센터의 1t 보세 운송 차량 전부를 내년까지 전기차로 전환하고, 센터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월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빨대없는 컵커피' 2종을 선보였다. /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도 올해 초 '미래 10년을 위한 2030 ESG경영'을 선언한 이후 관련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Green7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친환경 상품 라인업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월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빨대없는 컵커피' 2종을 선보인데 이어 3월에는 바이오 페트(PET)를 상품 용기로 활용한 ‘샌드위치&샐러드’ 제품을 출시했다. 바이오 페트는 플라스틱 페트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을 20% 줄이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다.

롯데의 식품사들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 분리배출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패키징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무라벨생수를 국내 최초로 발매했다. 이어 지난 2월 말부터는 묶음 포장용으로 생산되는 ‘아이시스 ECO’의 페트병 마개에 부착된 라벨까지 없앴다. 수원지, 무기물 함량 등이 표기된 무라벨생수 마개의 라벨은 기존에도 소비자가 제품 음용시 자연스럽게 제거돼 분리배출이 쉬웠지만 이마저도 없애 비닐 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 다양한 나눔 활동으로 이웃사랑 실천

이와함께 롯데지주는 지난 2016년부터 육군본부, 구세군과 협력해 ‘청춘책방’ 사업을 진행하는 등 국군 장병들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춘책방’은 최전방 GOP, 해안 소초 등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에 있는 장병들을 위한 독서 카페다. 장병들이 편안히 책을 읽으며 휴식시간을 보내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청춘책방에는 도서 1000여 권이 비치된 책장, 개인용 독서 책상 등, 아늑한 휴게공간이 마련돼있다. 외국어 청취 및 음악감상을 할 수 있는 별도 공간도 갖췄다. 롯데는 지금까지 육군 51개, 공군 6개 등 총 57개 군부대에 청춘책방을 지원했다. 올해 11개 청춘카페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롯데는 지난 2013년부터 사회공헌사업 브랜드인 ‘(mom)편한’을 통해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롯데는 ‘맘(mom)편한’의 프로그램으로 전국 곳곳의 아이들을 위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친환경 놀이터를 만들어주는 ‘맘(mom)편한 놀이터', 방과 후 아동 보호시설 환경을 개선해주는 ‘맘(mom)편한 꿈다락’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충청북도 교현동에 위치한 교현3어린이공원에 ‘맘편한 놀이터’ 16호점을 오픈했다. 놀이터는 친환경 아까시나무 목재로 자연스러운 마을 풍경을 연출했다. 아이들이 다양한 놀이터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언덕 놀이공간과 소꿉놀이, 숨바꼭질, 술래잡기 등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유도하는 놀이기구와 보호자를 위한 휴게공간까지 마련됐다.

각 계열사에서도 ‘언택트 봉사’를 통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4월 한달간 임직원 600여명이 참여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도서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시각장애인 도서 제작 및 보급을 지원하는 ‘실로암 시각 장애인 복지관’과 함께 청소년 필독도서 등 145권을 전자도서로 제작한다. 롯데하이마트 임직원들은 전자도서 제작 지침에 따라 음성 전환에 필요한 텍스트 파일 교열, 편집 작업 등을 진행한다. 완성된 전자도서는 시각장애인 전용 온라인 도서관 ‘아이프리’에 기증할 예정이다. 

롯데컬처웍스는 최근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비대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임직원들이 '펠트 필통 만들기 DIY 키트'를 활용해 각자의 공간에서 기부 물품을 만들었으며, 완성된 물품은 학용품 세트, 다과 세트 등과 함께 5월 초 아이들과미래재단을 통해 관련 시설에 전해질 예정이다.

롯데컬처웍스는 미래의 영화인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영화 제작과 관련된 교육과 실습의 기회를 마련해주는 ‘해피앤딩(Happy Anding) 영화제작교실’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중학생 60여명을 대상으로 3월10일부터 한 학기 동안 강사 및 멘토의 온라인 수업이 진행된다. 

◇ 지배구조 개선, 투명경영 확립도

롯데는 주주가치제고, 투명경영, 건강한 노사문화 정립 등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7년 10월 롯데지주를 설립하며 복잡했던 순환출자고리를 해소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었다. 앞선 2016년 3월에는 경영투명성 확보를 위해 자산규모 3000억원 이상 계열사에 사회이사제도를 도입하고, 자산 1조원 이상 계열사엔 투명경영 위원회를 설치하고 있다.

각 계열사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3월 개최한 이사회에서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간 분리 가능성을 명시화했다. 투명하고 독립적인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3월23일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주주 친화경영 차원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롯데면세점은 공정거래 자율준수 시스템 강화에 들어간다. ‘CP(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내재화’를 통해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이익을 함께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및 대표이사 CP 메시지 정례화 ▲CP 문화 확산을 위한 앱(App)기반 임직원 자율준수 소통 강화 ▲부서별·이슈별 맞춤형 공정거래 교육 실시 ▲현장점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모니터링 강화 등을 진행해 보다 체계적인 법규준수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