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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없는 블랙프라이데이..韓마트·백화점 `맞불`

  • 2014.11.25(화) 11:31

"국경없는 쇼핑戰 대응"
최대 90% 할인 앞세워

미국 유통업계의 최대 할인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11월 넷째주 금요일에 시작되는 할인행사)를 앞두고 국내 유통업계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해외 직구(직접구매)로 향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돌리려고 온라인몰은 물론 대형마트와 백화점까지 직구에 버금가는 할인혜택을 앞다퉈 내놓으면서 온오프라인의 경계도 허물어지는 모습이다.

 

▲ 국내 유통업체들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맞춰 할인행사에 돌입한다. 사진은 롯데마트 매장 전경.


롯데마트는 오는 26일부터 내달 3일까지 주요 생필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땡스 위크(Thanks Week)' 행사를 진행한다.

땡스 위크는 롯데마트가 지난해 12월 생필품 반값 할인에 초점을 맞춰 평소보다 3배 가량 큰 규모로 시작한 할인행사로 '대형마트형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올해는 해외 직구 열풍에 맞대응하려고 행사시기를 작년보다 2주 앞당겼다.

롯데마트는 중고시장에서 정상가의 2~3배에 거래되는 어린이 인기 장난감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DX티라토킹'을 하루 250개 한정 판매하는 것을 비롯해 겨울철 의류와 침구, 직구가 힘든 가공·신선식품을 전면에 내세웠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최근 소비자들의 직구, 역직구 열풍으로 외국계 유통업체와 국경없는 전쟁이 이어지면서 그 대응 차원으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초대형 할인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AK플라자는 27일 구로본점에서 '블랙쇼핑데이'를 열고 명품잡화, 남녀의류, 유아용품 등 모든 상품영역에 걸쳐 최대 70~90% 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이튿날(28일)에는 분당점과 평택점이 바통을 이어받아 유아동 의류 할인 판매에 돌입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온라인몰 SSG닷컴에서 이날부터 30일까지 의류와 잡화 등 백화점 상품을 최대 75% 저렴하게 판매한다. 할인 쿠폰과 적립금 혜택 등을 모두 받으면 최대 할인율은 90%에 달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대표상품으로는 바나나리퍼블릭 니트(2만7600원), 마리끌레르 스카프(9900원), 르쿠르제 멀티볼 세트(6만6000원), 캐나다구스 패딩 점퍼(96만원) 등이 있다.

G마켓은 28일까지 해외직구 상품을 중심으로 '슈퍼블랙세일II'를 진행한다. 같은 기간 옥션은 해외인기상품 3만점을 최대 70% 할인하는 '블랙 에브리데이'를 연다. 11번가도 매일 2개 상품을 연중 최고할인가에 판매하는 '블랙딜' 행사를 열고 있다.

지경민 옥션 온사이트마케팅팀 부장은 "올해 상반기 국내 해외직구가 작년 대비 50% 가량 급증하는 등 소비자 관심이 높아 6개월전부터 역대 최대 규모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블랙프라이데이 = 미국 유통업체들은 추수감사절(11월 마지막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에 맞춰 대규모 세일에 들어간다. 이에 맞춰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면서 장부상 적자(red ink)였던 기업이 흑자(black)로 돌아선다는 의미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어두울 때부터 사람들이 몰려 상점 직원들이 하루종일 피곤한 날이라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 판매실적이 각 기업의 주가에 큰 영향을 준다.

 

직구 = 해외 직접구매의 준말이다.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비자들의 직구금액은 1조1356억원으로 한해전에 비해 40% 이상 늘었다. 올해는 연말까지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최근 G마켓이 고객 24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선 응답자의 71%가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해외직구 계획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선 최근 3년간 해외직구를 경험한 소비자들의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은 87만4000원으로 집계됐다. 해외여행 중 현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사람들의 소비금액(1인당 96만5000원)가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해외직구가 빠르게 늘었다.

 

▲ G마켓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1%가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해외직구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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