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인사이드 스토리] 롯데주류, 맥주에 물 탈까

  • 2017.01.12(목) 15:36

제 2맥주 공장, 6월부터 제품 생산 돌입
클라우드 추가생산이냐 신제품이냐 '고민'

 

롯데칠성음료 주류사업부(이하 롯데주류)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는 제 2맥주 공장에서 어떤 맥주를 만들 것이냐를 두고서죠. 두 갈래 길입니다. 기존대로 '물 타지 않은' 맥주 '클라우드'를 추가로 생산하는 길과 새로운 맥주를 출시하는 길이죠.
 
◇ 익숙한 길

먼저 첫 번째 길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기존 전략을 고수하는 길입니다. 롯데주류는 2014년 '클라우드'를 출시하며, 맥주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가 양분하고 있는 맥주 시장에서 후발주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차별화였습니다. 롯데주류는 발효 원액에 물을 타지 않는 '오리지널 그래비티'(Original Gravity) 공법을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 클라우드는 광고를 통해 "100% 맥주 발효원액 그대로 물 타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국산 맥주는 싱겁다'는 불만이 많았던 소비자들에게 '클라우드'의 차별화 전략은 적중했습니다. 기존 국내 맥주 시장을 양분했던 '카스'와 '하이트'는 시원하고 가벼운 맛이 특징인데, 일부 소비자들은 '밍밍하다'고 혹평하기도 합니다. '클라우드'는 이 틈새 시장을 공략하며 단숨에 점유율을 4%까지 늘렸습니다.

시장 안착엔 성공했지만, 한계도 드러났습니다. 일각에선 '클라우드'가 가정용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지만, 폭탄주 시장에선 큰 힘을 쓰지 못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출시 초기 유행했던 '구름처럼'(클라우드+처음처럼)도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결국 첫 번째 길은 롯데주류가 이미 가봤던 길입니다. 종착지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죠. '클라우드' 점유율을 10%까지 끌어올리는 것이죠. 그런데 갈림길에서 '가지 않은 길'에 대한 아쉬움은 계속 남을 것입니다. 국내 맥주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폭탄주 시장에 대한 '갈증'이기도 합니다.

◇ 새 술은 새 부대에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보시죠. 두 번째 길로 들어서 보겠습니다. '클라우드'가 아닌 두 번째 맥주 브랜드를 제 2맥주공장에서 생산하는 길입니다. 공법은 '오리지널 그래비티'가 아닌 기존 국내 맥주 회사들이 적용하고 있는 '하이 그래비티'를 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맥주에 물을 타겠다'는 것이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폭탄주용 맥주'를 만들기 위해서죠. 

한 업계 관계자는 "롯데주류 영업사원들이 회사에 폭탄주에 걸맞는 맥주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할 정도로 '클라우드'는 업소 영업에서 밀리고 있다"며 "이번에 롯데가 맥주에 물을 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 이명근 기자 qwe123@]


경쟁사는 은근히 롯데주류가 '맥주에 물을 타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경쟁이 치열한 폭탄주 시장에 또 다른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길 바라는 것이죠.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롯데가 앞으로도 '물 타지 않은 맥주'로 간다면 '땡큐'"라며 "만약 '폭탄주용 맥주'를 내놓으면 진짜 맞대결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주류가 두 번째 길을 택하더라도 풀어야 '숙제'가 있습니다. '물 타지 않은 맥주'가 좋은 맥주라고 광고해온 기존 전략과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아직 영업기반이 약한 롯데주류가 2가지 맥주 모두를 업소 냉장고에 넣을 수 있겠느냐는 문제도 있습니다. 결국 한 가지 브랜드는 약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입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오는 6월쯤 제 2공장에서 '제품'이 생산된다는 점만 확정됐다"며 "어떤 제품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조심스러운 입장만 내놓고 있습니다. 롯데주류가 어떤 선택을 하던 가뜩이나 경쟁이 치열한 맥주시장에서 쉬운 길은 없어 보입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