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엔 타이레놀?…다른 약도 있다

  • 2021.06.03(목) 07:00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제 동일 성분 70여 개 제품
제약바이오협회, 타이레놀 품귀현상에 원활한 공급 당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열과 근육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같은 이상 증상에 타이레놀 등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제약바이오 업계는 대체 가능한 해열진통제의 원활한 생산 및 공급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특정 백신의 심각한 부작용 외에 공통적으로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접종자들이 잇따랐다. 해열진통제로 사용되는 타이레놀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을 복용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타이레놀 품귀 현상이 나타나면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회원사들에 동일 성분 의약품의 원활한 생산과 공급을 당부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타이레놀의 품귀 현상이 확대되면서 2일 회원사들에 공문을 보내 동일 성분 의약품의 원활한 생산과 공급을 당부했다. 대체 가능한 제품은 △종근당의 '펜잘이알' △한미약품의 '써스펜이알' △대웅제약의 '이지엔6에이스' △녹십자의 '타미노펜' 등 70여 개에 이른다. 

다만 진통제 중에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스피린 등의 성분은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해당 의약품들은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 소염진통제다. 소염진통제는 백신 바이러스와 체내 면역세포가 싸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대표 이부프로펜 성분 제품은 '이지엔6', '애드빌', '그날엔', '펜잘레이디' 등이다. 이밖에 덱시부프로펜은 '이지엔 스토롱', 나프록센은 '탁센', '이지엔프로', 아스피린은 바이엘의 '아스피린'과 '아스피린 프로텍트' 등이 있다. 각기 다른 성분의 제품이지만 제품명이 비슷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구분이 어렵다. 이에 전문가인 약사를 통해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의 해열 진통제를 구입해야 한다.

협회 관계자는 "타이레놀 외에도 코로나 백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동일 성분 제품들이 많다"며 "국민들이 의약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으로 의약품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