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년간 제과 업계의 가격 인상 러시 속에서도 가격을 동결했던 오리온도 결국 무너졌다. 최근 원재료 가격 급등 여파를 견딜 수 없어서다. 이에 따라 오리온은 주요 품목 16개에 대해 가격 인상에 나서기로 했다. 다만 향후 원재료 가격이 안정될 경우 제품 양을 늘리거나 가격 인하를 단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리온은 오는 15일부로 전체 60개 생산제품 중 파이, 스낵, 비스킷 등 16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5.8% 인상한다고 13일 밝혔다.
오리온은 지난 2013년 이후 9년 동안 적극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펼친 덕분에 제품의 양은 늘리고 전 품목의 가격을 동결해왔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주요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원가 상승 압박이 가중됐다.
실제로 유지류와 당류, 감자류 등 주요 원재료의 가격은 지난 8월 기준 전년 대비 최대 70% 이상 상승했다. 제품생산 시 사용하는 에너지 비용도 90% 이상 올랐다.
오리온은 올해 상반기까지는 매출 신장에 힘입어 이익 감소를 방어해왔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수익성이 큰 폭으로 저하되고 있어 이번 인상 조치를 실시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오리온은 최소한의 조치로 원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라 이익률이 급감한 제품 위주로 가격을 인상키로 했다.
주요 제품 인상률은 초코파이 12.4%, 포카칩 12.3%, 꼬북칩 11.7%, 예감 25.0% 등이다. 오징어땅콩, 다이제, 고래밥, 닥터유 에너지바∙단백질바, 마이구미 등 44개 제품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오리온은 향후 원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이 하향 안정화될 경우 제품의 양을 늘리거나 제품 가격을 인하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경영이념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