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슬림 얼음정수기 베끼지 마"…코웨이, 교원웰스에 판매금지 소송

  • 2024.09.23(월) 10:38

교원웰스에 판매금지·손배청구 소송
쿠쿠홈시스·청호나이스에는 경고장

그래픽=비즈워치

코웨이가 슬림형 얼음정수기인 '아이콘 얼음정수기'의 지식재산권 보호에 나섰다.

코웨이는 자사의 슬림형 정수기인 아이콘 얼음 정수기와 비슷한 형태의 '아이스원 얼음정수기'를 출시한 교원웰스에는 판매 금지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23일 밝혔다. 또 쿠쿠홈시스와 청호나이스에는 경고장을 보냈다.
 
코웨이는 지난 2022년 6월 제품 사이즈를 크게 줄이고, 각진 형상을 강조한 아이콘 얼음정수기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디자인권은 지난 2022년 3월 출원해 특허청 심사를 거쳐 지난해 2월 등록이 완료됐다.

이후 지난 4월 교원웰스가 아이스원 얼음정수기를 출시하자 코웨이는 아이콘 얼음정수기와 외관 및 주요 기술 특징이 유사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교원웰스에 침해 중지 요구 내용 증명을 발송했다. 하지만 교원웰스는 침해 사실을 인정 못한다는 답변을 보냈고 코웨이는 지난 8월 말 판매 금지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코웨이의 아이콘 얼음정수기와 경쟁사들의 슬림형 얼음정수기/사진제공=코웨이

코웨이 측은 교원웰스의 아이스원 얼음정수기가 상하부의 각진 직육면체 2개가 결합된 형태·각각의 모서리 길이·전면부 버튼 및 디스플레이 배치·사틴 글라스 느낌의 전면부 마감 등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와 심미감이 아이콘 얼음정수기와 극히 유사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디자인 침해 및 부정경쟁방지법상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고 소송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또 교원웰스 아이스원이 코웨이의 코크 구조 관련 특허 및 물 추출 제어 관련 특허 등 복수의 등록특허권도 침해한 것으로 판단했다.

코웨이는 지난 3월에는 청호나이스의 '러블리트리'에, 8월에는 쿠쿠홈시스 '제로100 슬림 얼음정수기'에, 9월에는 청호나이스 '아이스트리'에 대해 각각 디자인 및 특허권 침해를 이유로 경고장을 발송한 바 있다.

이준석 코웨이 IP팀장은 "그간 업계 1등 기업으로서 지식재산권 분쟁을 자제해 왔으나 공정한 경쟁의 가치 확산을 통한 시장 성장을 위해 이번 소송을 제기하게 됐다"며 "임직원들의 노력의 결과물인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은 기업의 존속뿐 아니라 산업 분야 전체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무분별한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