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남석우의 모못돈]여성 중소기업, 판로가 고민이라면...

  • 2018.08.14(화) 10:46

모르면 못받는 돈-정부 정책자금 해부

최근 경기도 파주에 소재한 생활용품 제조 여성기업 대표와 상담하던중, 대표가 긴 한숨을 쉬며 "매출이 많이 줄어 걱정이 크다"며 하소연했다.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으로 대형할인점에 납품해 대부분 매출이 발생하는데 최근 주문량이 크게 줄었을뿐 아니라 '1+1'과 같은 사은행사로 영업이익마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는 "한때 주문량이 많아 즐거운 마음으로 직원들과 납품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요즘은 시간이 많이 남아서 걱정"이라고 털어놨다.

 

최근 이 기업뿐 아니라 어렵다고 하소연하는 중소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중소기업에게 제품을 잘 만드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것이 판로 확보다. 특정 대기업에 의존하다 상황이 바뀌어 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이에 따라 이번 칼럼에서는 여성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두가지 제도를 소개한다.

 

여성기업 여부와 상관없이 중소기업이라면 정부와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가지 판로확대 지원사업을 활용할 수 있지만, 지난 칼럼에 이어 특히 여성기업에만 지원하는 제도를 살펴본다.

 

첫번째는 여성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여성경제인협회에서 운영하는 공동브랜드 '여움'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공동브랜드란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기업들이 ▲하나의 브랜드로 마케팅을 공유해 ▲공동으로 경쟁력을 키우는 판로확대의 한 방법이다.
 
공동브랜드 '여움'은 여성기업만이 활용이 가능한 브랜드다. 주로 생활아이디어제품이나 식품, 화장품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제조하고 유통하는 여성기업이 여성경제인연합회에 가입하고 소정의 가입비만 납부하면 활용할 수 있다.

 

'여움' 브랜드를 기업제품에 로고로 부착할 수 있으며, '여움몰'이란 온라인몰에 입점해 다양한 유통채널의 벤더들이나 MD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홍보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여성경제인협회를 통해 추가적인 홍보지원이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한 판로지원 등도 받을 수 있다.

 

두번째는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망'을 활용하는 것이다.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망(http://shopping.wbiz.or.kr/shopping/index.do)이란 여성기업 제품의 공공구매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의 구매담당자들에게 홍보도 할 수 있고 우선구매도 가능한 사이트를 말한다. 여성기업 확인서만 있다면 여성경제인연합회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 제도는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의무화에 따라 2014년부터 실시됐다.

 

이 제도는 ①「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7조에 따른 '공공기관은 여성기업의 제품을 물품·용역의 경우에는 각 구매 총액의 5%이상을, 공사의 경우에는 구매총액에서 3%이상을 구매하여야 한다'는 규정 ②「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0조에 따른 '여성기업이라면 추정가격이 5000만원 이하인 공공기관의 발주에 대하여 1인 견적에 의한 수의계약 가능 기업으로 공공기관과 직접 계약이 가능하다'는 규정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이 규정을 정리하면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물품이나 용역의 경우 일정부분은 반드시 여성기업의 물품이나 용역을 구매를 하도록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물품이나 용역에 대한 발주가 5000만원 이하라면 여성기업이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공공기관과 직접 계약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참고로 여성기업이 아닌 일반기업의 물품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이 반드시 구매해야 하는 의무사항이 없으며 또한 수의계약이 가능한 한도도 2000만원으로 여성기업에 비해 적다.

 

위에서 소개한 파주 여성기업 대표와 몇차례 상담을 통해 기존 대형할인점 중심 매출구조를 공공조달까지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대표를 포함한 전 직원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이 결정에 대한 결과가 나오기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대표는 "다시 정신없이 바빠졌다"고 전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