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 주주와 약속 지켰다..'투명경영위원회' 설치

  • 2015.04.27(월) 13:36

정기주총시 제안된 내용 현실화...사외이사로만 구성
주요 경영 사안 결정시 참여, 주주이익 훼손 여부 점검

현대차가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제기된 주주 권익 보호 기구 설치를 현실화했다.

현대차는 지난 23일 정기 이사회를 열고 소액주주를 비롯한 주주의 권익 보호를 위해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독립적인 위원회인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투명경영위원회는 인수·합병(M&A), 주요 자산취득 등 중요 경영 사항이 발생하거나 위원회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사안에 대해 이사회가 주주의 권익을 반영하도록 하는 역할을 맡는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4인으로 구성돼 내부에서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사내이사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현대차는 또 투명경영위원회 소속 사외이사 1인을 주주 권익 보호 담당 사외이사로 선임해 주주 권익을 위한 2중의 장치를 마련했다. 투명경영위원회는 각종 활동 내역을 매년 현대차 지속가능보고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주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투명경영위원회는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일부 주주들이 투자자들의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구 설치를 제안했고 이를 현대차가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설치된 기구다. 현대차는 작년 한전 부지 인수에 과도한 비용을 제시해 주주들의 이익을 훼손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이사회 내에 별도의 위원회를 둬 회사의 주요 경영 사안에 대해 주주들의 이익을 훼손하는 지 여부를 미리 진단하고 의서결정에 나선다는 게획이다.

이에 따라 위원회 내 주주 권익 보호 담당 사외이사는 특히 주주 입장에서 의견을 적극 피력하고, 국내 투자자 간담회 및 해외 투자자 대상 NDR(Non-Deal Roadshow : 기업설명회) 등에도 참석해 이사회와 주주간 소통 역할을 담당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회사 차원의 상시적인 주주 소통 강화 방안도 실시한다.

우선 관련 법규에 따라 주주총회 1주 전에 공시되던 감사보고서를 보다 조기에 공시하기로 했다. 외부 감사 회계법인 선임과 관련해서는 주총에서 주주들에게 직접 보고할 예정이다. 해외 투자자들을 위한 주주총회 안건 영문 설명 자료도 제공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독립적 위원회를 설치한 것은 현대차의 주주 친화적 경영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주주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