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 '주주친화정책'으로 방향 틀었다

  • 2015.03.13(금) 16:40

주총서 제기된 의견 적극 수용..투자자 권익 강화
이사회에 투자자 권익보호 기능 추가

현대차가 본격적으로 '주주 친화정책'을 실시한다. 단순히 배당을 늘리거나 하는 수동적인 정책에서 벗어나 이사회 내에 투자자 권익 장치를 두는 능동적인 정책으로 전환키로 했다.

현대차는 13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제기된 투자자 권익보호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주주총회에서 제기된 투자자들의 요구를 즉각적으로 수용키로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날 열린 현대차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한 박유경 네덜란드연기금(APG)에셋매니지먼트 아시아기업 지배구조 담당 이사는 "투자자들의 이익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위원회 설치 등 거버넌스 시스템 개선 노력과 이사회 독립성 강화, 주주들과 소통 및 투명성 확대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충호 현대차 사장은 "그동안 회사도 주주 권익 보호 방안을 적극 검토해온 만큼 이번 주총에서 제안된 내용을 공식 절차를 거쳐 결정하고 결과를 공시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주주들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셈이다.

▲ 현대차는 13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투자자들이 제기한 투자자 권익 보호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이사회 산하 윤리위원회의 기능에 소액주주와 투자자 권익보호를 추가할 계획이다. 또 사외이사 중 1명을 소액주주와 투자자 권익보호 담당으로 임명하고 이사회 의사결정 때 이들의 권익이 제대로 보호됐는지 점검한 뒤 의견을 내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현대차가 이처럼 적극적인 주주친화정책에 나선 것은 한전 부지 고가 낙찰 논란을 종식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작년 현대차그룹은 한전 부지를 시장 예상치보다 3배 이상 많은 10조5500억원에 낙찰받았다.

당시 현대차 주주들은 주주 동의를 거치지 않고 과도한 비용을 들여 한전 부지를 낙찰 받은 것은 주주 이익을 훼손한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외국인 투자자들도 현대차그룹의 한전 부지 낙찰 이후 재무적 훼손을 우려해 주식을 매각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현대차 주가는 한전 부지 낙찰 이후 작년말까지 14.6% 하락했다. 한전 부지 낙찰 전 주당 20만원이 넘었던 현대차 주가는 15만원대로 급락했다. 그만큼 시장과 투자자들의 충격은 컸다.
 

현대차그룹은 뒤늦게 '투심(投心)' 잡기에 나섰다. 현대·기아차는 작년 11월 총 6700억원어치의 자사주 매입에 나섰다. 현대차가 4990억원, 기아차가 2209억원을 투입했다. 또 배당규모도 현대차는 전년대비 54%, 기아차는 43% 늘이기로 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마음은 쉽게 돌아서지 않았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근본적으로 현대차그룹의 의사결정 구조가 폐쇄적인 데다 투자자들의 권익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식이 팽배했다. 현대차가 이번 주총에서 제기된 투자자들의 제안에 즉각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은 것도 투자자들의 이런 심리를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