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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허브 코리아]上 시작은 '창대'

  • 2015.11.27(금) 09:10

오일허브로 석유거래 국제적 중심지 도약
일자리 창출 및 장기적 경제효과 60조원 기대

정부가 ‘울산 오일허브 추진전략’을 공개한 지 20개월이 지났다. 동북아 에너지 중심국가로의 위상 확보와 세계적 수준의 사업 환경을 갖춘 통상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게 당시 정부의 설명이었다. 하지만 본격적인 프로젝트 돌입을 목전에 둔 지금도 여전히 울산 오일허브를 이끌 기업의 주주구성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태다. 오일허브 프로젝트의 의미와 진행 과정, 향후 전망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

 

우리나라가 지리적 이점 등을 배경으로 국제 석유물류 허브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시작한 것은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후 세계 석유소비의 중심이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 빠르게 이전했고, 특히 중국의 석유소비량이 급증하면서 동북아 지역의 오일허브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2008년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동북아오일허브 추진 계획을 반영,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했다. 박근혜 정부 역시 '울산 동북아오일허브 구축 및 석유화학 신 르네상스 사업으로 재도약' 한다는 공약을 내세웠고, '안정적 에너지 수급 및 산업구조 선진화'를 국정과제로 삼았다.

 

정부는 지난해 3월, 공약 수행 및 국정과제 해결을 위해 ‘에너지분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동북아 오일허브 추진대책’을 발표했다. 대규모 석유정제와 가공, 저장시설을 갖추는 것은 물론 석유거래 관련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석유거래의 국제적 중심지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였다.

 

 

◇ 커지는 동북아 석유시장

 

정부가 오일허브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일본과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의 석유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세계 석유시장이 아시아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동북아 3개국의 석유수요는 하루 1630만 배럴(2011년 기준)로 전 세계의 19%를 차지했다. 이는 아시아 전체 수요인 1920만 배럴 중 약 8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아시아에서 동북아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크다는 의미다.

 

실제 동북아 석유 수요가 급격하게 늘면서 아시아 석유시장이 분리됐고, 싱가포르는 동남 및 서남아시아 지역의 오일허브로 역할이 축소됐다. 싱가포르의 동북아 수출물량 비중은 2006년 18.4%에서 지난 2011년 9.1%로 절반 이상 줄었다.

 

이 때문에 러시아와 미국, 남미 등 메이저 석유 기업들은 동북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러시아는 동시베리아~태평양송유관의 완공으로 이 지역에 최대 연간 3억 배럴의 원유를 공급할 계획이다.

 

북미는 샌드오일 및 셰일자원 등 비 전통원유 생산증가를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 대한 원유수출 논의를 확대한 상태다. 남미는 파나마 운하 및 태평양 인근 물류인프라 확보를 통해 동북아 지역까지 진출을 노리고 있다.

 

▲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동북아의 신규 오일허브 입지로 우리나라가 가장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중국은 항만 수심이 얕고, 안개와 결빙 등으로 인해 연중 50일 정도에 달하는 휴항일수, 자국 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정제력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일본은 지진 등 잦은 자연재해와 높은 항만 물류비가 약점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단위 공장당 정제능력이 일본의 3.6배(하루 60만8000배럴)이고, 평균 수심이 깊고 자연재해 등이 없어 항만조건도 우수하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제 석유수급 환경 변화와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특성 등을 감안하면 동북아 오일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며 “석유 중계가공무역 활성화로 물류와 무역, 금융 등이 복합된 에너지 창조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풀어야할 과제

 

정부는 이를 위한 4대 추진과제로 ▲상업용 저장시설 확보 ▲석유거래관련 규제완화 ▲트레이더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석유거래 관련 금융인프라 구축을 선정했다.

 

우선 정부는 1조5000억원의 민간 자본을 투입해 2020년까지 연간 4억 배럴의 물량을 처리하는 탱크터미널(3660만 배럴)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2013년 오일허브코리아여수를 설립해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울산에는 2016년까지 북항 저장시설 및 항만접안시설 구축을 완료할 예정으로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오일허브 반·출입시 과세와 환급체계를 개선해 행정과 금융비용을 줄이고, 석유 정제시 제한했던 색상보정을 위한 블렌딩(석유제품 등을 혼합하면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 수 있음. 싱가포르 등에선 허용) 등 부가가치활동 허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또 석유제품의 운송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화주가 선택할 수 있는 운송수단의 폭을 넓혀주고, 국가 비축유를 활용한 석유 트레이딩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오일허브 저장시설의 추가확보는 물론 상업용 석유 물동량을 늘려 규모의 경제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석유거래를 담당할 석유 트레이더의 법적 지위를 마련하는 작업도 진행된다. 정부는 국내 법인설립을 원하는 트레이더를 위해 정제업과 수출입업, 판매업 외에 트레이더에 맞는 업역을 새로 만들고, 이들을 위한 세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글로벌 상품트레이딩 전문과정을 마련, 자격증을 부여해 트레이딩 전문 인력도 양성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다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또 가격평가와 청산 및 거래소 등 금융인프라도 확대한다. 우선 Platts와 Argus 등 해외 주요 가격평기가관을 유치하고, 장외 파생상품거래 청산을 맡을 국내청산소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장외거래 활성화 정도에 따라 파생상품 상장도 추진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울산 북항 저장시설 공사는 당초 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며 “규제 개선의 핵심인 블렌딩은 가짜석유 문제 등으로 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라 시간이 다소 걸린다”고 말했다. 현재 법 개정을 위한 심의가 진행 중이다.

 

이어 “트레이딩 인력 양성을 위해 내년부터 2~3개의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가격평가기관 도입 등은 중·장기적 과제로 분류, 아직까지 연구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같은 과정을 거쳐 오일허브가 정착되면 저장시설 건설과 운영에 따른 경제효과가 장기적으로 60조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간 물동량(4억5000만 배럴) 중 수출량(50%)과 수출단가를 감안하면 오일허브 구축이 완성된 후 20년 동안 연간 250억 달러 이상의 석유류 중계가공 수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석유거래 연관 산업의 발전과 석유수급 효율성 제고, 비축 증대로 인한 석유안보 강화 등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오일허브(Oil Hub)는

 

오일허브는 세계 주요 항로 지역에 상업용 탱크터미널을 구축해 원유나 석유제품의 저장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석유물류와 거래 서비스의 중심지다. 상업용 저장시설은 제품 보관을 비롯해 품질보정(Blending)과 가열(Heating), 생산 및 소량 분할(Making, Breaking Bulk)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석유거래소가 형성돼 석유거래 및 금융 중심지로 발전된다.

 

현재 전 세계에는 3개의 국제 오일허브가 있다. 미국 걸프 지역(멕시코만)과 유럽의 ARA(Antwerp, Rotterdam, Amsterdam), 아시아의 싱가포르다. 여기에 우리나라가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 오일허브를 구축하는 계획을 세운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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