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우조선해양, 3조원 규모 원유생산 플랜트 건조 돌입

  • 2016.07.18(월) 09:24

셰브론 등 카자흐 텡기즈 유전 투자 최종 결정
2014년 수주한 설비 모듈 제작 개시…3년치 일감

대우조선해양이 3조원에 달하는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원유 생산 플랜트 건조에 들어간다.

대우조선해양은 카자흐스탄의 텡기즈 유전(Tengiz Field)에 대규모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셰브론, 엑슨모빌 등 다국적 석유회사들은 최근 이 유전에 대한 최종 투자 결정(FID)을 내렸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도 약 27억 달러에 수주한 원유생산 플랜트의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텡기즈 유전을 운영하는 텡기즈셰브로일(TCO)社는 세계적 석유회사인 셰브론(Chevron, 지분 50% 보유)과 엑슨모빌(ExxonMobil, 지분 25% 보유)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 회사들의 투자자들은 카자흐스탄 유전 확장 프로젝트에 총 368억 달러(약 42조500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11월 TCO로부터 유정제어, 원유처리시설 등 생산설비 모듈(Module)을 제작하는 공사를 약 27억달러에 수주했다. 총 제작 물량만 약 24만톤에 달한다.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업체의 해양플랜트 생산인력이 약 3년간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물량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들 물량을 옥포조선소와 자회사인 신한중공업 등에서 90여개의 모듈로 제작해 오는 2020년까지 인도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상세설계와 대형장비 구매, 현지 설치공사 등은 주문주 책임 하에 진행된다. 대우조선해양은 모듈의 제작만 담당한다.


계약가도 공사 물량이 증가하면 연동되어 증액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턴키공사로 수주했던 해양플랜트 공사에 비해 손실 위험이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프로젝트의 1차 선수금으로 입금될 1억3000만달러(약 1500억원)가 유동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 투자결정은 최근 해양 공사 물량의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자재 업체와 협력사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철저한 준비와 실행으로 회사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분위기 반등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