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어닝 2016]'줄어들긴 했는데..' 삼성SDI, 적자 지속

  • 2017.01.24(화) 16:38

4분기 매출 1.3조·영업적자 580억
적자규모는 축소..ESS 흑자전환

삼성SDI가 지난해 4분기에도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전기차 등 중대형 배터리 사업이 아직 제대로 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전분기에 비해 적자규모가 감소했다는 점은 위안이다.

 

삼성SDI는 24일 지난 4분기 매출 1조3029억원, 영업적자 58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77억원이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증가했고, 갤럭시노트7 관련 충당금을 반영했던 전분기에 비해 영업적자는 감소했다. 당기 순이익은 삼성디스플레이 등 지분법 이익 1438억 등이 반영돼 흑자 전환했다.

 

이에따라 삼성SDI는 지난해 연간 매출 5조2008억원, 영업적자 926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5% 늘었지만 일회성 비용 등이 대거 반영되며 적자 규모는 확대됐다.

 

 

전지 사업 매출은 미주 전력용 ESS 판매가 대폭 확대 됐지만 원통형 배터리 판매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1.6% 감소한 8368억 원을 기록했다. 전자재료 사업 매출은 디스플레이 소재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4647억 원을 기록했다.

 

중대형전지 사업은 4분기 미주 전력용 ESS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대폭 성장해 분기 적자율이 축소됐다. 특히 ESS는 흑자로 전환했고, 전기차 배터리는 유럽계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1분기 중대형전지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을 받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는 유럽고객의 신규모델 공급을 통해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형전지 사업은 4분기 계절적 비수기와 재고 조정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원통형 배터리는 전동공구 시장 비수기로 판매가 감소했지만 시장 성장세는 지속 됐다. 폴리머 배터리는 연말 재고조정 영향을 받아 매출이 줄었다. 1분기 소형전지 사업은 폴리머 배터리 신규 제품 판매가 본격화 되고 전동공구 판매가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자재료 사업은 4분기에 디스플레이 소재 판매 확대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중국 무석의 편광필름 공장 라인 가동이 시작돼 매출이 크게 확대됐고, OLED 소재 역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1분기에도 전자재료 사업은 매출이 확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디스플레이 소재는 편광필름의 TV모델 추가 진입과 OLED용 편광필름의 신규 공급이 진행중이고 반도체 시황 호조에 따라 반도체 소재 역시 견조한 수요가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