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LG의 파격…40세 구광모 회장

  • 2018.06.29(금) 14:12

40대 총수 시대 개막…구본준 물러나
지주회사 ㈜LG, 임시주총·이사회 개최

구광모 LG전자 상무가 LG그룹 회장직에 올랐다. 아버지 고(故) 구본무 회장이 타계한지 41일만이다.

 

▲ 구광모 LG전자 상무가 29일 아버지 고(故) 구본무 회장의 뒤를 이어 ㈜LG 대표이사 회장을 맡았다.


LG그룹 지주회사인 ㈜LG는 2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구 상무를 등기이사로 선임한데 이어 곧바로 이사를 개최해 구 상무에게 ㈜LG 대표이사 회장직을 부여했다.

㈜LG는 구 회장 선임에 따라 현재 대표이사 겸 최고운영책임자인 하현회 부회장과 함께 복수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고 구 회장의 동생인 구본준 ㈜LG 부회장은 이날부터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연말 임원인사에서 퇴임한다. 이로써 재계 4위인 LG그룹을 40대의 총수가 이끌게 됐다. 창업주인 고 구인회 회장부터 시작해 구자경 명예회장, 지난달 별세한 고 구 회장에 이어 4세 경영시대가 열린 것이다.

1978년생으로 올해로 만 40세인 구 회장은 2006년 LG전자 재경부문 대리로 입사하며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원래 그는 고 구 회장의 동생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의 장남이다. 고 구 회장은 이른 나이에 숨진 자신의 아들을 대신해 2004년 구 회장을 양자로 들여 후계자로 삼았다.

구 회장은 서울 영동고와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과대학을 졸업했다. LG전자 입사 이후엔 미국 뉴저지 법인,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 HA(홈어플라이언스)사업본부 등을 거치며 현장 경험을 쌓았다. 2014년에는 ㈜LG로 이동해 상무를 달았고 회장 취임 직전에는 LG전자 B2B사업본부 상무로 재직했다. 입사부터 회장까지 12년이 걸렸다.

구 회장은 당분간 지주회사 경영현안을 챙기면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로봇, 자동차 전장사업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한 경영구상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계열사 경영은 하현회·조성진·박진수·한상범·권영수·차석용 등 부회장 6명에게 맡길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LG그룹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선대 회장 때부터 구축한 선진화된 지주회사 지배구조를 이어가며 계열회사는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 체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구 회장은 이날 이사회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LG가 쌓아온 고객가치 창조, 인간존중, 정도경영이라는 자산을 계승·발전시키고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개선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