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내달 3일 오후 2시부터 전용 채용 홈페이지(career.kia. com)를 통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공채 서류접수를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 기아자동차 2018 하반기 대졸신입 공채 포스터/자료=기아차 제공 |
정기공채는 ▲상품 ▲생산기술 ▲구매 ▲품질 ▲차량지능화 정보기술(IT) ▲홍보 등의 부문에서 실시한다. 지원서 접수 마감은 내달 17일 오후 2시다. 4년제 정규대학 2019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지자가 대상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의 순서로 진행된다. 최종 합격 발표는 12월 중, 입사는 2019년 1월로 예정됐다.
기아차는 서류 평가 변별력 확대를 위해 이번 정기 공채부터 자동차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동일 문장 반복 및 타사 지원 자기소개서 등을 그대로 활용한 불성실 지원자 식별, 자기소개서 내 지원자 특유 문장 확인, 지원자 성향에 따른 직무 적합도 판별 등에 활용된다.
기아차는 "AI 도입으로 서류 평가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시간 단축을 통해 오랜 시간 기다리던 지원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아차는 이번 공채부터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해 일부 부문에 상시채용 방식을 도입한다. 기아차는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까지 상시채용과 정기공채를 동시에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상시채용을 전 부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상시채용은 ▲글로벌사업관리 ▲글로벌고객경험 ▲국내영업 ▲기업전략 ▲경영지원 ▲재경 ▲소하리공장 생산운영 ▲화성공장 생산운영 ▲광주공장 생산운영 등 총 9개 부문에서 실시한다.
부문별 마감 일정과 모집 요건, 전형 절차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합격자는 해당 부문의 전형이 마무리되는 대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합격한 경우 기졸업자는 바로 입사, 졸업예정자는 2019년 1월에 입사한다.
기아차는 입사 지원자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방송·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채용 설명회를 중계할 예정이다.
한국직업방송과 협업해 '취업을부탁해' 특집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시크릿(Secret) K'를 내달 5일 오후 5시 방송한다. 방송 중 잡코리아 웹사이트(www.jobkorea.co.kr) 및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채용전형 설명 외에 선배사원들의 실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선배사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온라인 채용설명회 '시크릿 K 라이브(Live)'는 내달 11일 오후 2시부터 전용 홈페이지(www.kian2018.com)에서 열린다. 직무 소개, 실제 근무 환경, 조직 분위기 등 실적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지원자들에게 직무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직무가이드북을 제공한다. ▲필요한 직무 역량 ▲갖춰야 할 태도▲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지식·도서 ▲부문별 커리어 모델 인터뷰 등이 주 내용이다. 사업 정보와 미래 전략, 복지 제도 등에 대한 설명도 담겼다. 이 북(e-Book) 형태로 채용 홈페이지에서 받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