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의 전략적 우선 순위는 고객"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22일 서울에서 열린 칼라일 그룹 초청 단독대담에서 이같이 밝히며 '고객 중심으로의 회귀'와 '고객 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 등을 강조했다.
정 수석 부회장은 이날 이규성 칼라일그룹 공동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고객중심가치, 미래 트렌드 대응,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정 수석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성장전략중 어디에 중점을 두는지를 묻는 이 대표의 질문에 '고객'이라도 답했다.
그는 "요즘 고객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며 "서비스, 제품 등 모든 측면에서 우리가 고객에게 집중하기 위해 더 노력할 여지가 없는지를 자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중심으로의 회귀가 필요하다"며 "현대차그룹의 모든 직원들은 고객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수석 부회장은 리더십 측면에서 가장 큰 도전 과제가 무엇이냐는 질의에 '미래 트렌드 대응'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특히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 그리고 연구개발의 효율성의 증대가 중요하다"면서 "또한 외부 기술들을 더 많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 기대감을 예상하고 해결책을 신속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다채롭게 추진하는 비즈니스 구조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정 수석 부회장은 "앞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우리의 비즈니스를 서비스 부문으로 전환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전장화 등 미래차 혁신기술에 대한 선도 의지도 내비쳤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실리콘 밸리의 팔로알토 같은 교통 여건이 좋은 환경뿐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확대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 수석 부회장은 "차량의 전장화는 고객 편의를 증대시켜 주겠지만 그와 함께 결함도 같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이 같은 결함들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스마트폰이나 PC처럼 바로 재설정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며 "현대차그룹이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유"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룹의 변화와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유연한 기업문화 정착과 조직문화 혁신도 강조했다.
그는 "직원들과 같이 논의하고 서로 아이디어를 나누려고 한다"며 "속도는 느릴 수 있지만 함께 더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현대차그룹의 기업문화는 스타트업처럼 더 많이 변하고, 더욱 자유로워지고 자율적인 의사결정 문화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개발 관련 질문에는 "삼성동 부지를 선택한 것은 그만큼 미래 가치가 높은 지역이기 때문"이라며 "현대차그룹은 핵심사업인 자동차 분야에 주력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SPC를 설립해 관심을 가진 많은 투자자를 확보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좋은 투자자들을 유치해 공동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해 현대차그룹 핵심사업에 재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투자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다.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서는 "투자자들과 현대차그룹 등 모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 옵션들을 검토 중"이라며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대담은 청중들이 경청한 가운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약 30여분간 영어로 진행됐다. 정 수석 부회장이 고객 및 자본시장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담형식을 빌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