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고개숙인 김범수 "유료, 약관 이상 보상…무료 일괄보상 검토"

  • 2022.10.24(월) 18:03

과방위 국감, '카카오 먹통' 질책 쏟아져
김범수 창업자, 경영복귀 질문엔 선그어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가 24일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와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피해 보상안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유료 서비스에 대해서는 약관에 따라 약관 이상으로 보상을 지급하고, 무료에 대해선 2018년 'KT 아현화재' 사고 당시 KT가 했던 것처럼 일괄적인 규모의 지원금 지급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창업자는 경영에 다시 복귀할 의사를 묻는 의원들 질문에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시스템적인 부분은 CEO들이 저보다 훨씬 역량을 나타낼 것"이라며 전문 경영인에게 경영을 맡기는 지금의 방식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그래픽=비즈니스워치

24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는 카카오의 서비스 먹통 사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 창업자를 집중적으로 질타하며 폭넓은 보상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구체적 피해 보상 계획을 묻는 의원들 질문이 이어지자 김 창업자는 "유료 서비스는 약관 이상의 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김 창업자는 무료 서비스에 대해서도 "협의체를 만들어 보상안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피해 보상 범위나 지급 기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에 무료 서비스에 대해서도 보상을 요구하는 의원들의 질의가 계속되자 김 창업자는 '일괄적인 보상 지급'도 검토하겠다는 언급을 하기도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2018년 통신국 화재의 경우 피해 증빙이 어려운 소상공인 등에 대해 일괄적인 규모의 지원금 지급을 검토했다. 그럴 의사가 있냐"고 묻자 김 창업자는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 모든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김 창업자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경영에 복귀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김 창업자는 "창업자로서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시스템적인 부분은 CEO들이 저보다 훨씬 역량을 나타낼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국감에선 지난해 정무위원회 국감 때도 이슈가 됐던 카카오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회사를 키우는 데만 급급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부재했다"라며 "재난 대응에는 미흡하면서 문어발식 확장에만 몰두하니깐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센터장과 함께 증인으로 출석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박성하 SK C&C 대표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등의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 GIO는 "최근 IDC 사태로 저희 서비스도 일부 장애가 있었던 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직원들이 매뉴얼대로 움직여서 빠르게 복구했지만 그사이에 여러 불편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박 대표는 "이번 사고에 대해서 SK C&C 임직원 일동은 엄중한 책임감을 통감하고 있다"며 "이 자리를 빌려 국민들께 불편을 끼친 점 사과드린다"고 했다.

박 대표는 보상에 대해선 "서로 사고 원인 규명을 하기 전이라도 적극 협의에 임할 생각이 있고 저희 SK C&C뿐만 아니라 그룹과도 관련 내용을 협의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