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명예회장 경영 복귀 결정

  • 2023.03.03(금) 14:00

2년 임기로 한시적 경영 복귀…28일 주총 승인 통해 확정
미국 진출 확대 등 위기극복·미래방향성 확립에 도움 기대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명예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2년 만에 다시 회사를 이끌어가게 됐다.

셀트리온그룹은 3일 각 사별 이사회를 개최하고 서정진 명예회장을 2년 임기로 셀트리온홀딩스를 비롯한 셀트리온그룹 내 상장 3사인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의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 후보자로 추천하는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의 현 경영진들은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위기 극복과 미래 전략 재정비를 위해 그룹의 창업주인 서 명예회장의 한시적 경영 복귀를 요청했다. 서 명예회장의 각 사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 선임은 오는 3월 28일 열리는 각 사 주주총회 및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서 명예회장은 지난 2021년 3월 경영 일선에서 스스로 물러나면서 그룹을 둘러싼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생길 경우 다시 현직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셀트리온그룹이 서 명예회장의 경영 복귀를 추진한 이유는 글로벌 경제 위기가 당초 예상보다 더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다 올해 셀트리온그룹의 글로벌 점유율 확장에 중요한 기점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셀트리온그룹은 세계 최대의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현재 유럽에 출시한 베그젤마(CT-P16), 유플라이마(CT-P17) 등의 후속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미국 승인과 출시를 앞두고 있고,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미국 현지 직판 체계도 본격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유럽에서 급속도로 점유율을 넓혀 가고 있는 차세대 전략 제품인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가 지난해 1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품목 허가를 신청, 올해 말 승인이 예상된다. 또 그룹 내에서 바이오 제품 개발 및 생산을 맡고 있는 셀트리온은 올해 항체기반 신약 파이프라인 및 신규 제형 확보를 통해 신약 개발 회사로서 면모를 갖춰 나가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와 함께 셀트리온은 최근 신규 항체치료제,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암제, 이중항체, 마이크로바이옴, 경구형 항체치료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진행하는 등 제품 개발 플랫폼 및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데 보폭을 크게 넓혀가고 있다. 이를 위해 상반기 중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를 준공해 신약 연구 개발 역량에 집중하고 파이프라인 확장을 위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도 최근 암젠, 화이자 등에서 바이오시밀러 사업 성공 경험이 풍부한 토마스 누스비켈을 미국 법인 최고사업책임자(CCO)로 선임하고 글로벌제약사 출신의 임원급 현지 인력들을 대거 영입해 현지 법인 규모를 50여명 수준으로 확충하는 등 미국 내 직판체제 구축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있다. 회사는 서 명예회장이 공동의장으로서 주요 제품을 미국에 신속히 출시하고 현지 유통망의 전열을 가다듬는데 필요한 핵심 사안들의 의사결정을 적극적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경제위기뿐 아니라 전략제품 승인 및 출시,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계열사 합병 등 굵직한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서 명예회장의 빠른 판단과 의사 결정이 절실히 필요해 이번 이사회에서 일시 경영 복귀를 적극 추진한 것"이라면서 "주주총회 및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이번 선임안이 최종 확정되면 서 명예회장 특유의 리더십이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위기를 기회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