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S칼텍스, '청정수소' 밸류체인 만든다

  • 2023.03.08(수) 15:49

한국남동발전과 사업협력 MOU
여수 수소허브 사업 추진

/그래픽=비즈워치

GS칼텍스가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나선다. 청정수소는 수소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하지 않거나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현저히 적게 배출하는 수소를 말한다. 이를 위해 한국남동발전과 손잡고 수소허브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GS칼텍스는 경상남도 진주시 한국남동발전 본사에서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정수소 생산, 공급, 활용 및 기타 탄소중립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설비 구축 및 운영사업과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사업 역할을 한다. 한국남동발전은 수소·암모니아의 도입 및 혼소 활용 등 발전 설비 구축과 운영사업을 맡기로 했다.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오른쪽)과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본부장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GS칼텍스

아울러 GS칼텍스와 한국남동발전은 여수 수소허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국내 주요 수소 생산자로서 축적한 기술 및 전문성을 활용해 청정수소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생산한 청정수소를 여수산단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은 청정수소를 활용한 발전 설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런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은 이산화탄소 다배출업체가 밀집돼있는 여수 지역 내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GS칼텍스와 한국남동발전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 GS칼텍스의 탄소 감축을 위한 공동 사업 모델 발굴 등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은 “GS칼텍스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을 위해 수소사업 밸류체인 확장에 나서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여수 지역에서 청정수소 생산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한국남동발전과 다양한 협력 기회를 만들어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S칼텍스는 탄소중립 등 미래 환경변화와 에너지전환 대응 등 딥 트랜스포메이션(Deep Transformation)을 위해 탄소 감축과 저탄소 신사업을 본격화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수소사업 전체 밸류체인 진출을 위해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사업, 수소충전소 구축 및 연료전지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