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리서치 전문 연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이달 초 조사한 신차 구입의향 종합순위에서 '기아 EV3'가 3위를 차지했다. 전월보다도 순위가 한 단계 올랐다. 3000만원대 소형 전기차임에도 널찍한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한 번에 최대 501km까지 갈 수 있는 강점이 어필된 걸까. 20~40대에서 강력한 지지를 보냈다.
비가 억수로 쏟아지던 지난 23일 EV3를 타고 서울에서 강원도 속초까지 201km를 주행해봤다. 막히는 도심과 고속 구간, 구불구불한 산길을 두루 거치는 여정. 약 3시간을 소요하는 만큼 주행력과 함께 오랜 탑승에 따른 갑갑함 등은 없을지 내부 공간감도 유심히 살폈다.
출발 전 둘러본 EV3는 생각보다 작지 않았다. 물론 다른 중·대형 자동차와 비교하면 크기 차이가 뚜렷하지만 EV3 자체만 보면 그리 작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체감상 실내도 널찍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를 탁 트이게 해둬 시각적인 만족감을 높였다. 1열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꺼내도 좁아보이지 않았다.
주행은 전기차다웠다. 가속은 빨랐고 정숙했다. 도심과 고속도로에서는 힘이 돋보였다. 차로 유지 보조 등 각종 기능들은 주행을 편하게 했다.
백미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이었다. 회생제동에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됐다. 내비게이션 기반 정보를 활용해 과속 카메라, 커브길, 회전교차로, 방지턱 등 여러 상황에서 자동으로 감속했다. 속도 조절로 느낄법 한 전기차 특유의 꿀렁거림도 느껴지지 않았다.
산길 주행도 인상적이었다. 코너 진·출입 시 스티어링 휠을 움직이는대로 차가 반응했다.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를 적용해 둔 덕에 울퉁불퉁한 길에서는 진동이 적었다. 노면 상태에 따라 타이어에 다르게 전달되는 주파수를 활용해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완화하는 장치다.
이번 주행에서는 AI 어시스턴트도 재미를 더했다. 아이폰 사용자가 "시리(siri)야 오늘 날씨 어때?"라고 물어보면 답을 하듯, EV3 AI 어시스턴트도 "목적지 주변 가볼 만한 곳을 추천해달라"고 하니 인근 명소를 언급했다. 그리고 그 곳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곁들였다. 에어컨 온도를 낮추라는 등의 간단한 요청도 척척 해냈다.
도착 후 확인한 주행가능거리는 280km. 컴포트와 스포츠 모드를 번갈아 켜고 에어컨까지 내내 작동했음에도 배터리 잔량이 넉넉했다. 충전 없이 서울~속초를 왕복할 수 있을 듯하다.
'차'를 전문가만큼은 잘 '알'지 '못'하는 자동차 담당 기자가 쓰는 용감하고 솔직하고 겸손한 시승기입니다. since 2018.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