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금융위, 예탁원·증권사에 '해외주식 시스템 미비' 과태료

  • 2019.06.26(수) 17:45

예탁결제원·유진투자증권에 2400만원
나머지 9개 증권사는 각 1800만원씩

금융위원회가 해외주식거래 시스템이 미비한 국내 증권사와 유관기관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했다.

26일 금융위는 정례회의를 열고 한국예탁결제원과 국내 증권사 9곳이 전자금융거래법 상 선관주의 의무를 위반해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전자금융거래법 상 선관주의는 안전한 전자금융거래에 따르는 관리자 책임을 가리킨다.

금융위가 한국예탁결제원과 유진투자증권에 부과한 금액은 각각 2400만원이다. 미래에셋대우·한국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대신증권·신한금융투자·삼성증권·NH투자증권·유안타증권 등 9개 증권사에는 각각 1800만원을 부과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5월 유진투자증권의 해외주식거래 시스템에서 실제 존재하지 않는 유령 주식이 거래돼 분쟁이 발생한 사건과 관련해 전 증권사를 대상으로 해외주식거래 시스템을 조사한 바 있다.

당시 유진투자증권 고객이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해외 상장지수펀드(ETF)가 병합된 후 실제 주식 수가 줄어든 상황에서 매도했으나, 시스템이 해당 병합을 하루 늦게 반영하면서 병합 전 주식 수가 매도 체결돼 실제 존재하지 않는 주식까지 팔렸다.

이에 따라 '유령주식' 논란이 일면서 금감원이 유진투자증권과 예탁결제원에 대해 현장 검사를 벌였고, 이후 전 증권사로 검사를 확대하면서 유사 허점이 발견됐다.

해외의 경우 사고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매매거래정지 기간이 없기 때문에 국내 증권사 해외주식거래 시스템에서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예탁원과 증권사는 관련 리스크 해소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