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KT, 자회사 KT ENS '꼬리 자르기'..금융권 불신?

  • 2014.03.12(수) 15:10

표면적 사유는 '지원검토 시간부족·담보 미확보 탓'
속내엔 사기 원인 놓고 금융권과 마찰도 한몫 한듯

대출사기 사건에 연루됐던 KT 자회사 KT ENS가 왜 갑작스럽게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는지 그 배경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KT의 '꼬리 자르기'가 KT의 평판과 사업적 연계성을 감안할 때 그만큼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는 지원검토 시간이 부족하고 담보를 확보하지 않은 탓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속내에는 대출사기의 원인을 놓고 금융권에 대한 불신도 기저에 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강석 KT ENS 대표는 12일 오전 서울 KT 광화문사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외 프로젝트 파이낸싱(FP)과 관련한 기업어음(CP) 491억원의 지급보증 요청에 응하기 어려워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말했다.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한 후, 보전처분이 내려지면 채무와 채권이 유예된다. 이후 한달 내 법원에서 회생절차가 승인되면 법정관리인의 주도로 기업 개선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 강석 KT ENS 대표는 12일 서울 KT 광화문사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투자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이명근 기자]

 

◇KT ENS "법정관리 신청은 유동성 탓"

 

KT ENS는 2월초 자사 직원이 연루되고 일부 협력사가 주도한 3000억원대 금융대출 사기사건이 발생한 직후 금융권 투자심리 위축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었다. 이때 루마니아 태양광 사업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업무수탁 주관사인 NH투자증권이 12일 도래한 기업어음(CP) 491억원 연장을 원하는 투자자가 없자, 보증을 선 KT ENS에 상환요청을 했다. 하지만 KT ENS 역시 상환할 자금여력이 없었던 상황.

 

즉 루마니아 태양광 사업자인 PF의 CP 491억원의 1차 책임자인 특수목적법인(SPC)이 상환을 할 수 없을 경우 지급보증사인 KT ENS로 넘어오게 돼 있었고, CP 판매 주관사는 자연스럽게 KT ENS에 상환을 요구했지만 KT ENS도 대응할 자금 여유가 없어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했다는 설명이다.

 

강 대표는 "지난달 20일 정상적으로 운영되던 453억원 규모의 CP 상환요청을 받았다"면서 "당시 3000억대 금융대출 사기사건이 발생한 이후 였음에도 회사는 자체 자금으로 상환하는 등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한달 여간 새로 도래한 CP상환은 불능 상태였다"고 밝혔다.

 

◇모기업 KT, 왜 지원 안했을까

 

그렇다면 KT는 자회사인 KT ENS를 왜 법정관리까지 끌고 갔을까. 이에 대해 강 대표는 "신규 투자자 유치 및 모회사인 KT에 지원을 요청하는 등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성사시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KT ENS가 KT에 직접적으로 요청했던 것은 자금지원이 아니라 새로운 주관사를 찾아 CP를 연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었다. 이와 별개로 KT가 KT ENS에 자금을 지원하려면 충분한 사업성 검토가 이뤄져야 했지만 시간이 부족했던 이유도 있고, 현재 주관사가 루마니아 태양광 사업에 대한 담보 확보를 하지 않는 등 미흡한 부분이 발견돼 KT가 지원하지 못했다는게 강 대표의 설명이다.

 

KT ENS는 유무선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구축 등 네트워크통합(NI) 사업을 기반으로 태양광발전소, 폐자원 에너지화 설비 등 그린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이중에서 태양광사업 구조는 발전 사업자가 SPC를 만들고 여기서 PF를 활용해 자금을 확보, 사업하는 구조다. PF는 금융기관이 만든다. 이때 금융기관이 KT ENS에 NI 구축업무를 주는 대신 추후 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채무보증하라는 약정을 요구했다.

 

강 대표는 "KT ENS는 NI 사업을 전문으로 하다보니 주관사의 담보 설정이 어느정도 명확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잘못이 있었다"면서 KT가 지원하지 못한 배경을 추가로 설명했다.

 

그러나 KT가 KT ENS를 지원하지 않은 보다 직접적인 원인은 대출사기의 원인을 놓고 벌어진 금융권과의 마찰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 대표가 에둘러 설명한 부분을 보더라도 이를 짐작할 수 있다.

 

강 대표는 "사업구조를 놓고 보면 금융기관이 KT ENS에 돈 빌려주는게 아니라 발전사업자에게 돈 빌려주는 것이고, KT ENS는 NI를 구축하고 (구축부분에서)문제가 발생했을 시 채무보증을 했던 것일 뿐이다"고 말해, 금융기관과의 책임소재 다툼이 있음을 내비췄다. 그는 또 "금융권 채무보증이 앞으로 연속해서 들어오면 올해만 하더라도 1500억원이 넘는다"면서 "이 금액을 다 KT에 지원요청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고 말해, KT 혼자 희생양이 될 수 없음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사전 정보를 전혀 얻지 못했던 금융권은 '뒤통수 맞았다'는 반응이다. 법원이 KT ENS의 법정관리 신청을 받아들이면 모든 채권이 동결돼, 대출사기의 피해금 일부는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출사기사건을 놓고 앞으로 KT와 금융권 간 간극은 더욱 멀어질 분위기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